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대림 시기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4년에 하신 ‘대림시기’에 대한 묵상입니다.
우리는 거룩한 성탄을, 이 거룩한 전례를 따르면서 준비하는 이 시기를 시작했습니다. 즉, 대림시기를 시작했습니다. 대림이라는 것은 메시아를 기다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주님께서 탄생하시는 그날 우리가 구유 앞에 꿇어 엎드려서 그분께 경배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전례주년, 우리는 항상 언제든지 전례주년이 내포하고 있는 그 의미를 더욱 잘 깨달을 수 있어야겠습니다. 즉, 전례가 우리에게 제시하는 모든 의미를 깨달을 수 있어야합니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전례를 쇄신하면서 이 전례에 대해서 새로운 규정을 내렸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그 구원의 공로가 이 전례주년을 통해서 최대의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님께서 십자가를 통해서 이루어주신 모든 은총을 이 전례주년 동안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묵상하며 받기 위한 것입니다.
전례는 이 전례주년 전체를 통해서 구원을 우리에게 계속해서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전례주년의 첫째 시기는 바로 예수님을 기다리는 시기입니다. 그다음에 예수님의 사생활이 뒤따릅니다. 그다음에 예수님의 공적생활이 나옵니다. 그래서 특별히 사순시기가 되기 전에 연중전례가 나오고, 그다음에 예수님의 고통의 삶, 즉 성주간이 나옵니다. 그다음에는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부활이 계속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다음에 가끔 제자들에게 나타나시면서 제자들의 삶을 이끌어 주시는 시기, 즉 부활하신 다음 승천하기 전까지의 시기가 나옵니다. 그다음에 사도들을 축복하시면서 하늘로 승천하십니다. 그리고 승천하신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 마지막 날에 모든 이를 심판하시기 위해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을 받아들인 사람과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은 사람을 심판하러 오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로 오르셔서 성부 오른편에 앉으시고 교회에 성령을 보내 주십니다. 이렇게 성령강림이 이루어집니다. 구원의 역사와 구원의 신비가 이루어지는데, 성령강림 후에 이루어지는 주간은 대림시기 전까지 계속됩니다. 그것은 해에 따라 다르지만 27, 28주간이 계속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구원의 열매를 잘 맺도록 하십시오. 예수님께서 하늘로부터 가져오신 그 무한히 풍요로운 구원의 열매를 맺으십시오. 그것은 바로 여러분의 삶이 예수님의 삶을 닮아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나는 길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께서 우리를 위해서 남겨놓으신 그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그분을 닮아야 됩니다. 그분을 닮기 위해서는 그분의 덕을 묵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살아 계실 때, 가시적으로 우리에게 보여 주신, 우리를 위해서 살아주신 그 모범과 덕을 본받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으십시오. 그분을 따르십시오. 그 분을 따르기 위해, 여러분은 그분의 사생활을 사랑하십시오. 그분의 가난을, 사랑을 사랑하십시오. 그분 마음의 섬세함을 사랑하십시오. 마지막까지, 최후까지 순명하신 그분을 본받으십시오. 모든 것을 본받으십시오. 특히 수도생활을 하는 사람은 예수님의 생활을 더욱 더 잘 본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성실하게 사는 그리스도 신자들의 생활이 있습니다. 이렇게 신자들도 나름대로 성실하게 그분의 삶을 본받아서 살아가지만, 특별히 여러분들, 또 우리들은 수도생활을 하기 때문에 그분을 더 정확하게, 깊이, 관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을 수 있고 따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고 말씀하신 모든 것을 묵상하십시오. 복음에 보면 많은 사람들이“아직까지 우리는 이 사람처럼 말하는 것을 본적이 없습니다.”라고 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참으로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해주신 모든 말씀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모든 인류가 영원한 생명으로 초대하시고 초자연적인 생명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을 하느님의 계획안에서 우리에게 드러내 보이시려고 원하셨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믿음을 더욱 깊고 굳건히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더욱더 여러분의 마음에 새겨질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래서 더욱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언제나 “나는 진리입니다”라고 말씀하신 천상 스승께로 나아가십시오. 그분이야말로 모든 진리를 다 가지고 계신 분이십니다. 그분에게서만 참 진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1일 대림 제 1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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