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예수님의 가상칠언(십자가 위에서 말씀하신 7가지)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1965년 4월 12일 성주간에 하신 묵상(계속)입니다.
그 다음 가상칠언은 예수님께서 “목마르다.”(요한 19,28)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런 말씀하실 때 몸에서 열이 나고 신체적으로 갈증을 느끼셨을 수도 있겠지만, 예수님께서 목마르다 하신 말씀은 마음의 목마름, 영혼들에 대한 갈증이 더 크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영혼들을 사랑하셨고 영혼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고통을 당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영혼들에 대한 목마름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도 영적 목마름,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한 갈증이 있습니까?
우리의 마음은 언제나 예수님의 마음과 일치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마음이 내 마음과 같이 되도록 하라는 말씀을 우리는 들었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전 인류를 위한 마음, 전 인류의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지금 살고 있는 사람들, 앞으로 살 사람들, 아직 복음의 빛을 받지 못한 사람들, 그리스도인이 되었지만 로마 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사람들, 그리스도인이 되었지만 주님을 배반한 사람들, 이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안에 깊이 들어가서 성직자, 수도자로서 불림 받아서 축성 봉헌된 사람이 불쌍하고 정말 부족하게 살아서 가련해진 그런 영혼들을 생각해야 하고, 또 나 자신을 생각하면서 진정으로 용서를 청해야 할 것입니다. 하느님으로부터 특별한 부름을 받은 이 수도자들이 미지근한 생활을 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수도생활이 앞으로 전진하지 않고 뒤로 미끄러져 나갑니다. 그렇게 되면 생활에 대한 기쁨도, 의욕도 없어지고 말 것입니다.
그 다음 말씀은 우리에게 있어서 매우 감미롭고 위로해 주시는 말씀입니다. “여인이시여,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이어서 그 제자에게“이분이 네 어머니시다.”(요한 19,26-27) 라고 하신 그 말씀이 바로 우리에게 위로를 주시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공생활 중에서 사제직과 수도생활 모든 것을 다 준비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십자가상에서 마지막 선물로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이 바로 어머니를 우리에게 주시는 이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어머니를 주신 예수님께 감사 드려야겠고 그분께 대한 사랑을 바쳐드려야 되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어머니는 지극히 거룩하신 어머니시고 지극히 자비로우신 어머니시며, 하느님 앞에서 무한한 권능을 지니신, 즉 하느님 앞에서 무한한 힘을 얻어주시는 어머니이십니다. 그러므로 감사 드리면서 항상 성모송을 정성스러이 잘 바치고 또 성모님께 대한 여러 가지 기도문을 정성스러이 잘 바치십시오.
이 세상에 살아계실 때 예수님께서는 아버지 앞에 효도하는 자녀로서 언제나 아버지와 일치하여 계셨습니다. 이렇게 아버지를 사랑하고 아버지께 효도하셨던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상에서 아버지께 버림받았음을 느낍니다.“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마태 27,46) 이것은 바로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께서 하신 아버지께 대한 고백이었습니다. 아버지께 대한 고백은 세상을 구원하는 것이었고 이 극치의 고통은 구원을 완성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마지막으로 당하시는 이 극치의 고통은 우리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시는데 그것은 그분께서 못 자국의 상처 때문 만인 고통이 아니고 악마의 손에 자신을 내맡기시는 그러한 고통, 즉 아버지로부터 버림을 받았다는 그러한 고통입니다. 더 나아가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흘리시는 그 피가 많은 사람들에게는 무의미하게 이 세상에 뿌려지는 그런 피임을 느끼셨기에 예수님의 고통은 극치의 고통이셨던 것입니다. 우리에게 내적으로 극심한 고통이 다가올 때 그것을 예수님과 함께 받아들이고 십자가의 고통을 당하시는 예수님과 함께 봉헌하십시오. 그렇다면 우리가 받은 내적 상처, 정신적인 면, 우리의 의지, 느낌, 마음 이런데 받은 상처는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상의 고통과 함께 봉헌함으로써 어느 정도 치유는 될 것입니다.
(2022년 4월 6일 사순 제 5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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