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내적극기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어떤 사람이 중요한 일에 대해 계획을 세웠으나 감기로 눕게 되었다. 할 수가 없다. 하느님이 원하셨으니 나도 같은 것을 원합니다 라고 해야 한다. 우리편에서 가능한대로 다한 후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평화 가운데 지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오는 것과 규칙에도 순명하자! 하루 동안 맡은 일을 다 행하려면 정신을 많이 써야하나 주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하자! 수도회 규칙과 일치하여 하도록 하자! 모든 일들, 즉 사도직, 휴식시간, 식사시간 중에도 우리의 의지 포기가 있어야 한다.
순명의 멍에를 지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에 기꺼이 우리 뜻을 일치시켜야 한다.
지성을 극기시켜 한다. 보고들은 것을 자꾸 상기시킬 때 지성은 쉽게 분산된다. 어떤 것은 빨리 잊어버려야 한다. 아무리 수도복을 입고 있어도 지성 안에 세속적인 생각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면 수도자라고 할 수 없다. 수도자가 된다는 것은 우선적으로 지성이 수덕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하느님만을 생각하는 지성이여야 한다. 이것은 바로 하느님의 뜻만을 따라 온 지성을 다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헛된 책이나 소설을 읽지 말아야 한다. 소설을 즐기는 수녀는 경박하고 허영심이 강하다. 그런 사람은 결코 잠심이나 참된 기도를 할 수 없다. 지성 안에서 수녀답지 못한 것을 완전히 버리자! 수도자다운 생각만 하도록 하자! 교리, 강론, 권고, 임무에 대해 생각을 기울이자.
어떤 사람은 수녀가 된 후에도 계속 가족 생각을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부모, 친척을 떠나라고 했다. 가족에 대해 염려하고 생각을 계속할 때 정신이 산만해 진다. 수도회가 어머니이고, 수녀들이 우리 형제 자매들이다. 하느님이게만 마음을 쓰자!
지성이 사랑을 거스르는 생각, 선입견, 세속적인 생각으로 차 있다면 어떻게 수도자라고 하겠는가? 이렇게 될 때 온 지성을 다해 주님을 사랑하라는 기본적인 계명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허영을 버리지 못해 자신을 자꾸 타인과 비교하려 들고, 꾸중을 들으면 오래도록 마음 아파한다. 또 마음에 있는 것이 드러나지 않도록 경계하면서 꾸민 태도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이 무엇인가?
성 바오로의 딸들아, 자신과 이웃과 하느님께 항상 솔직하라! 흰 것은 희다고 하고 검은 것은 검다고 하라! 항상, 어디서나, 누구에게든지... 교정을 해줘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은 겸손하게 사랑을 가지고 솔직한 태도로 봉사하도록 하라! 타인을 통하지 말고 직접 말해주도록 하라!
이러한 임무수행 때에도 주님 뜻을 따라 하려고 하면 사람들도 더 잘 받아들일 것이다.
마음의 극기가 필요하다. 마음의 극기는 분열을 가져오고, 죄의 원인이 되는 반감이나 호감과 투쟁할 것을 요구한다. 지도자가 반감이나 호감에 빠진다면 그 공동체는 불평과 혼란과 파멸을 면치 못할 것이다.
주님께 참된 사랑과 이웃을 사랑으로 대할 수 있는 비결을 가르쳐 주시도록 기도하자! 어떤 사람 안에서 착함을 보고 존경심을 느끼는 것이 호감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만 가까이 가고, 공동체에 유익함을 주는 사람인데도 무시하고 가까이 하지 않을 때 이는 사랑이 아니라 자기 육정을 따르는 것 뿐이다.
공동체 안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그 공동체 안에 많은 열쇠가 필요할 때이다. 특히 그 열쇠가 개인적인 것일 경우 더욱 우려해야 한다. 물론 장상들은 모든 것을 모든 사람에게 보일 필요가 없으므로 열쇠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공동체 안에 비밀스러운 것이 많고, 그 사제만을 만나야 하고, 그 사람에게만 꼭 이야기해야 하고 편지를 해야 한다면, 우리 마음이 자유스럽지 못하고 얽매여 있는 것이다. 이것들을 다 모아 우리는 예수님께 바쳐드리면 좋다. 바로 이것들이 예수님께 드릴 수 있는 작은 희생들인 것이다.
어떤 때 우리 마음이 물건, 아니면 존경받는 것에 대해 대단한 애착을 느끼게 된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선행을 다른 사람이 보아주기를 바라고 모든 이에게 알리고 싶어한다. 만일 선을 행했다면 자랑함으로써 그 공로를 잃지 말도록 하자! 공로를 잃는 것보다 돈을 잃어버리는 것이 더 낫다. 자신을 무익한 종이라고 생각하자! 고백신부가 어떤 사람에게서 마귀를 쫓아냈다면 자랑할 것이 있겠는가?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나 자랑함으로써 그 귀한 공로를 모두 잃어버린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바른 지향으로 침묵 속에서 일함으로써 많은 공로를 얻는다.
성 그레고리오는 두 가지 권고를 주신다.
환상도 극기해야 한다. 환상은 우리 안에 있는 미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음보다 더 조심해야 한다. 밤낮 없이 일하는 것이 환상이다. 우리는 밤에는 어쩔 수 없으나 낮에는 이 환상을 극기하도록 해야 한다. 위험한 만남이 있었거나 좋지 못한 꿈을 꾸었을 때 환상은 우리가 그 문제에서 떠나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환상은 직접적으로 지배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방향을 바꾸도록 해야 한다. 천국, 성인, 후세에서 기다리고 있는 자매 등 아름다운 생각들을 떠올려 그쪽으로 생각을 돌려야 한다.
결론적으로 내적 극기는 꼭 필요하다. 의지, 지성, 마음, 환상에의 극기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극기를 함으로써 우리는 온 존재를 다해 주님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2022년 3월 23일 사순3주 수요일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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