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저를 온전히 바치고 드리고 봉헌합니다.
Tutta mi dono, offro e consacro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0년 8월 15일, 아릿차 스승예수의 집에서 사제적 사도직에 봉사하는 경건한 제자들에게 하신 영신수련(8월 11일-19일) 묵상입니다.
두번째로, 생명의 규칙에 의해. 생명의 규칙에 의해 산다. 이미 강조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강론하는 이들이 많은 것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나 수도생활은 심오한 것입니다.
서원 후에 그 서원에 거슬리는 말들을 마리아 안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행동? 걸음들? 어쩌면,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셨을 때, 즐기기위해 또는 관광을 위해 또는 자신이 하느님의 어머니로 선택되었음을 알리기 위해 가셨습니까? 그렇게 말하지 않으셨습니다. 엘리사벳이 알아차리고, 하느님의 계시를 보기 위해 성령의 개입이 필요했었습니다. 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엘리사벳은 성령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선한 것, 거룩한 것 그리고 자신의 사명에 따른 해야 할 의무들에 있어서 부족함이 있었습니까? 에집트에 가기를 거절했었습니까? 다른 곳에 가는 것보다…그렇게 어려운 여행을 거절했었습니까? (에집트에 가는 것은 일본에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망도 없었고 쉬운 것이 아니었었습니다. 완전히 다른 세상입니다). 예수님께서 30이 되셨다고 말씀하셨을 때, 다른 어떤말을 하지도 않으셨고, 거절을 하지도 않으셨습니다. 설명해주기를 청하셨습니까? 자신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아들을 낳은 여인이 자신의 아들이 사제가 되고 본당 신부가 되자 자신의 아들인 본당 신부의 강론을 듣기 위해 가는 어머니처럼 마리아는 아드님의 설교에 함께 하면서 그를 따랐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에 반대 의견을 낸다던가 설명을 요구한다던가 하셨습니까? 사형집행인들에게 내 아들을 그렇게 채찍질 하지 말라, 십자가로부터 좀 가볍게 해 달라, 못질을 좀 천천히 해 달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어떤 외침이나 원조를 청했습니까? 예를 들어 당신 아들의 입에 초와 (몰약) 대신에 물을 달라고 청하셨습니까? 하느님의 뜻. 끝까지 하느님의 뜻을 모두 이루셨습니다. 여러분도 삶 안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분명히, 여러분이 만나게 될 이 어려움들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자신을 기도로 준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 결과로, 첫째는, 하느님께 자신을 바친다는 것이 무엇인지, 축성 봉헌된 영혼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기 위해 수련기를 깊이 있게 잘 보낸 것이고, 두 번째는, 경건한 제자들의 정신과 특별히 경건한 제자들이 첫째로 수행해야 하는 사제적 사도직의 정신을 완성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첫 여덟 수녀들은 착복식을 하자마자, 그들이 하고 있던 일을 계속하기 위해 주방으로, 빨래방으로 갔습니다. 오, 사람들을 받아들일 때, 이 자세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때때로, 외적인 자세들, 표면적으로 확실한 것, 요구하는 자세들이 있습니다. 만약 성령께서 우리에게 지혜를 주신다면, 영혼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 판단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주님의 계시는 일반적으로 이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선한 영의 자세로 공부해야 합니다.
더구나 서원할 때의 정신, 자세는 마침내 완덕에 도달하고 지상에서의 사명을 완수해야만 하는 삶에 들어왔기에 보존되고 성장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작업장에서 일을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만약 사도직 방에 들어가서 그 일을 내버려두겠습니까? 오! 거기서 나가겠습니까 아니면 최소한의 것을 하겠습니까? 아닙니다. 이 정신을 성장시키십시오.
첫째로, 이 정신으로 일하는 진정한 사도직 방에 들어가십시오, 그리고 수를 놓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감자껍질을 벗기거나 다른 일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 의지, 존재는 "저를 온전히 바치고 드리고 봉헌합니다".
이제 여러분이 봉헌의 삶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확실한 의지로 충실히 잘 살았는지, 양심 성찰을 해 봅시다. 이 의지를 가두어두고, 시간만 지나가게 했는지, 아니면 이 의지 안에서 성장했는지. 이렇게 말해야겠습니까? 시간이 지날수록 덜 열심해 진다? (나를 온전히 바치고 드리고 봉헌합니다를 적게 듣는 것과 같이) 서원의 의미가 줄어든다? (서원자가 줄어든다) 아닙니다. 이것을 늘 보다 더 깊이 있게 들어야 합니다.
천상 스승님은 당신의 어머니 마리아를 보셨습니다. 구유에서부터 갈바리오, 무덤 그리고 교회를 위한 그의 업적 안에서, 교회가 시작되고 확장되는 그 첫 시기, 그녀의 모든 사명에 충실한 마리아를 보셨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하늘에서 다른 방법으로 기쁘고 복되게 보다 더 완전하게 계속하고 계십니다, 교회를 위한 당신의 사도직을 계속하십니다.
(2022년 2월 23일 연중 6주 수요일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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