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단순함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 3월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우리가 기도하겠다고 약속하고는 그 약속대로 하지 않는다면 단순함을 거스르는 것이다. 기도하겠다고 약속했다면 하고 있는 기도에다가 새로운 지향을 덧붙이든지, 아니면 이 지향으로 새롭게 기도를 시작해야 한다. 이면에 대해서, 특히 은인에 대해서 마음을 써야 한다.
또 조심할 것이 있다. 편지를 쓸 때 너무 쓸데없는 이야기를 많이 붙이지 말자! 멀리 있는 장상에게만 순명하고, 직접적으로 종속하고 있는 장상에게는 순명을 소홀히 하는 것도 아주 나쁜 것이다. 또 장상들이 다른 자매에 대해서 물을 때 이때도 단순하게 대답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타인에 대해서 나쁘게만 말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누구에게든지 좋은 점은 꼭 있는 법이다. 타인에 대해서 나쁘게만 보고하는 사람들에게 큰 책임이 있다. 장상들은 그 보고대로 그 자매를 보게되고 결정까지 내리게 되는 때가 있기 때문이다. 장상들에게 솔직하게 말하지 않을 때 장상들은 속으면서 통치할 수밖에 없다. 장상들 편에서도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확인할 의무가 있긴 하지만 이것도 제대로 되기가 어렵다.
장상의 사랑을 받는데 뛰어난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것도 하느님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다. 물론 나쁜 일이다. 거짓말 보다 더 나쁜 것이 거짓 편지이다. 말은 지나가 버리지만 편지는 계속 남아 있기 때문이다.
자매들과도 솔직하자! 자매들끼리 서로 사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함께 사는 자매에게서 경계하는 빛이나 감시의 시선을 느껴서는 안 된다.
어떤 자매들이 아무 탓도 없는데 잘못한 사람으로 대우받을 때가 있다. 당사자들은 그 이유를 알 수가 없다. 왜일까? 거짓말 때문에 밝음을 어두움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서로 의심한다는 것이 있을 수 있을까? 우리 사이에 거짓말이 오가고 속임을 당할 때 우리의 삶 자체가 씁쓸한 것이 돼 버린다. 자매의 삶을 이렇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 얼마나 중대한 것인지 아는가?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을 말해야 하느냐고 묻고 싶을 것이다. 아니다. 현명하게 지혜롭게 말하는 것과 계획적으로 거짓을 말하는 것은 아주 다르다. 모든 것을 말해야 한다는 의무는 없지만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어떤 자매가 무엇을 물었을 때 생각하는 것과 반대로 대답한다면 그 자매를 속이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대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침묵을 지키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니면 차라리 모른다고 대답하라! 대답하기가 곤란하다고 말하라! 결코 속이진 말라! 자매가 함께 사는 사람들이나 장상을 신뢰할 수 없다면 누구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솔직하라! 순수하라!
단순함을 거스르게 되는 또 한 가지는 시기이다. 시기는 아주 무서운 것이다. 교만도 그렇다. 어떤 사람은 남들보다 뛰어나기를 원한다. 더욱 드러나고 싶어 한다. 자신에게 있는 좋은 것을 과시하려 든다.
어떤 선행을 했다면 감추어야 한다. 영적인 지혜와 육적인 지혜가 있다. 영적인 지혜는 오직 하느님의 영광만을 찾으나 육적인 지혜는 사람들의 칭찬과 이 세상에서의 만족을 얻으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고 또 계속 격려와 도움을 받을 때 오히려 염려해야 한다.
단순한 사람이 되는데 장애물이 되는 것은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다. 또 거짓에 젖어 있는 세상도 방해물이다. 세상 전체가 속임수와 거짓으로 덮여있다. 예수님께서도 이러한 세상을 단죄하셨다. 그리스도는 어느 누구에게나 온유하게 대하셨고 인자하게 받아들여 주셨지만 거짓과 이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받아주지 않으셨다. 그 사람들에게 화를 입을 것이다라고 8번이나 반복하셨다.
단순한 사람들은 짧은 말속에서 많은 것을 보여준다. 그 대신 이중인격자들은 긴말을 늘어놓기를 좋아한다. 어떤 사람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별로 드러나지 않으나 주님의 마음에 큰 기쁨을 드리고 있다. 거짓을 모르기 때문이다. 단순함은 평화를 얻게 해주고 공로를 쌓게 해주는 비결이다. 단순함 때문에 하느님께서 우리 안에 계시게 된다. 모두 함께 하느님께 단순함의 덕을 청합시다!
(2022년 6월29일 연중 제 13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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