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2월 28일 사순 제2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사고방식
사고방식이란 ‘지성의 존재양식’ 한 사람 또는 어떤 범주의 사람들이 지니는 독특한 생각의 방식이요, 결과적으로는 행동방식이다. 예를 들면 군인의 사고방식, 예술가의 사고방식, 사제의 사고방식, 수도자의 사고방식, 그리스도인의 사고방식, 어린이의 사고방식, 어른의 사고방식, 노동자의 사고방식, 자본가의 사고방식 등이다. 사고방식은 인생의 여정을 결정한다.
교육한다는 것은 좋은 습관을 들인다는 것, 곧 제일 먼저 모든 기획과 판단, 계획과 결단, 삶과 활동을 비출 수 있을 만큼 분명하고 깊이 있고 확고하며 정해진 원칙에 따라 사물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천상적 지혜가 필요하다!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이 있고, 성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이 있다.
감각적인 사고방식
감각적인 사고방식은 맛있는 음식을 찾고 화려한 옷을 입는 미식가의 사치스런 사고방식이다. 온갖 좋은 의미의 인간성을 한쪽으로 밀어놓았을 뿐 아니라,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어주고자 라자로의 상처를 핱던 개보다 못한 존재가 되고 만다.
감각에 의해 완전히 지배당한 동물적인 사람의 사고방식이다. 하느님과 미래의 삶을 부정하기 때문에 그 사람은 더 많은 만족을 얻으려 하고 고통이 될 만한 것은 모두 피하려 한다.
현세적 인간은 자기네 배를 하느님으로 삼는 자들이다(필리3,19 참조) 육신에 빠져들수록 그 사람 안에서 인간다운 이성과 양심의 빛은 꺼져간다. “주님 저희 위에 당신 얼굴의 빛을 비추소서”라는 말씀이 그에게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이상에 지나지 않게 들린다. 육체는 그를 약하게 만들고 소진시키기도 한다. 태만, 탐식, 색욕은 이성과 생각에 흙탕물을 끼얹는다. 육신은 영혼을 부정한다. 감각은 정신을 뒤덮고 내적 빛은 잠시든 또는 불행하게도 오랫동안 꺼지고, 영원히 꺼져버리기도 한다! 도덕적 태양은 자신의 위성에 가려 일식이 생긴다. 곧 지성은 육신에 가려지고, 심리적 생명은 신체기관의 생명에 봉사하기 위해 가려진다. 아주 많은 재능을 가진 사람,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은 상황까지 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감각적 사고방식이 지배하게 된다.
인간다운 사고방식
인간다운 사고방식은 진리, 도덕, 신심 명에 논리의 ‘원칙’으로 이루어진다.
진리에 관해: 인간은 하느님과 그분의 몇가지 속성, 특히 인간에 대한 정의를 인식할 수 있다. 창조, 인간 본래의 목적과 이에 관련된 다른 진리, 예를 들며 개인과 사회, 미래의 생명 등을 위해 종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덕에 관해: 인간은 십계명의 내용과 그에 관련된 의무와 금지사항을 대체로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부모와 장상에게 순종할 의무, 이웃사람의 재산, 명예와 인격 존중의 의무, 진리를 말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정직하게 살 의무 등도 알 수 있다.
계시를 모르면서도 올바르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자연적 양심에 있어서 해도 좋은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을 이성과 예지에 따라 올바로 판단한다.
신심에 관해: 첫째 원리요 궁극적인 목적인 하느님께 감사와 흠숭을 드려야 한다. 매일 하느님께 기도해야 하고, 일생의 어느 기간과 일 년 중 한 기간을 온전히 하느님께 봉헌해야 하며, 온 생애에 걸쳐 하느님의 섭리를 간구해야 한다.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람은 주님의 기도를 음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