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1월 17일 성 안토니오 아빠스 기념일 수요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나쁜 생각은 마음에서 나온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마음의 타락이다.
타락한 매체가 너무 많고 강력하여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는 국가 당국의 법적 개입이 필요할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거의 1세기 동안 자라온 진리에 대한 증오를 막아낼 만한 방파제를 한순간에 쌓아 올릴 수 는 없다. 타락은 신앙의 무덤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나쁜 습관에 물들고 덕을 멀리하고 진흙탕 속에서 뒹구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자신 안에서 이러한 것은 하느님이 금하시는 일이요, 어느 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엄중히 심판하실 것이며, 영원한 불은 이 세상에서 금하던 쾌락을 즐긴 벌이라고 되풀이하는 소리에 과연 괴로워하겠는가? 처음에는 걱정스럽던 이 소리가 분노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 거절하고 경멸하다가 차츰 약해지고 마침내 완전히 사라져버릴 것이다.
악습의 관심사는 눈앞에 있는 모든 걸림돌을 제거하는 것이다. 실제로 어제까지 즐겨 성사에 맛들이던 젊은이들이 미사나 부활축제에 참여하지 않고 종교를 반대하고 조소하는 사람들 편이 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이 사실은 쉽게 설명할 수 있다. 타락이 그들의 마음속에 첫 발을 들여놓았을 때 그들은 신앙을 버리기 시작한 것이다.
마음이 머리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그리고 반종교적인 책이나 잡지를 읽고, 좋지 않은 대화를 나누고, 나쁜 표양을 볼 때 신앙의 불길이 얼마나 잦아드는지 아는가? 그 밖에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이 합세하여 악을 키운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우리 안에 신앙이 자라게 하는 독서로 우선 지식을 쌓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참으로 해로운 책이 사방에 널려있다. 말할 것도 없이 이러한 책이야말로 건강한 삶에 해를 끼치는 불신의 바이러스를 걷잡을 수 없이 퍼트린다.
낭비한 탈렌트!
하느님이 인간에게 주신 중대한 탈렌트를 활용하지 않음은 하느님의 선물을 땅에 묻어 두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내 돈을 대금업자들에게 맡겼어야지 그리하였으면 내가 돌아왔을 때 내 돈에 이자를 붙여 돌려받았을 것이다. 저 쓸모없는 종은 바깥 어둠 속으로 내던져 버려라.(마태 25,15 참조)
마음과 말과 행동으로 저지르는 그 어떠한 죄도 지성과 무관하게 이루어질 수는 없다. 인식 없이는 안 된다. 예를 들면 꿈속에서는 그 어떤 죄도 성립되지 않는다. 그 어떠한 공로도 지성이나 인식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다. 몽유병 환자가 성당에 가서 묵주 기도를 바쳤다 해도 공로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죄)도 선(공로)도 인식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생각만으로는 악도 선도 행할 수 없다.
온갖 소식, 교훈, 농담, 다른 사람이 행한 많은 일과 다른 이들의 결점 등을 다 알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충고하고 교정할 말을 두루 갖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가까이 있는 모든 사람, 어머니, 젊은이, 통치자, 성직자, 교황에게... 가능하다면 거의 하느님에게도 충고하고 교정하고 싶어할 정도다. 얼마나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읽어댔으면 그렇겠는가!
이런 사람은 흔히 자기 자신도 하느님도 모르는 사람이다.
이들 중에는 매우 똑똑한 사람도 있으나 많은 경우 때때로 쓸데없는 일에 힘을 쏟고 매우 바삐 머리를 굴리면서 아무것도 해내지 못한다. 잎이 무성하고 꽃은 많으나 열매가 없다. 독이 깨져 맑고 좋은 물을 담아두지 못한다(예레2,13 참조)
하느님에 대한 지혜와 신심이 풍부한 사람은 많든 적든 가지고 있는 탈렌트를 쉽게 선용할 것이다. 신심 없는 지식, 사도직, 청빈만으로는 비추지도 못하고 데우지도 못한다. 그러나 신심은 ‘모든 사도직의 넋’이다. 이는 깊이 숙고해야 할 진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