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신앙의 눈으로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저서「믿음, 희망, 사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우리의 성화는 주로 신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앙은 온갖 의로움의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물 안에서 하느님의 손길을 느끼며 신앙을 지니도록 합시다.
우리는 주님이 계시해주신 모든 진리를 하느님 안에서 보아야 합니다. 다른 모든 진리에 앞서 생각해야 할 것은 우리가 하느님한테서 나왔고 하느님께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그 대답은 하느님이 나를 시험하시기 위하여 이 지상에 남겨두셨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 시련을 잘 이겨내어 성공하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못하여 실패하고 맙니다. 이 시련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믿음과 사랑과 충실입니다.
믿음의 시련은 하느님의 사랑을 믿음으로써 이겨낼 수 있습니다. 사랑의 시련은 하느님을 사랑함으로써, 충실의 시련은 그의 말씀을 충실히 따라 계명을 지키고 복음적 권고를 계속 실천함으로써 이길 수 있습니다. 그때에 하느님 나라는 우리의 것이 됩니다. 주님은 우리가 세상에 머무는 동안 성공과 실패를 거듭거듭 체험하기를 바라십니다. 어떤 사람은 기쁨에 가득 차 있고 어떤 사람은 슬픔에 잠겨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각기 다른 삶의 길을 걸어서 하느님께로 나아갑니다. 하느님께서 어떤 사람에게는 더 많은 은총을 주시는가 하면 다른 사람에게는 조금 덜 주십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정욕에 지배되고 더 나은 지위를 차지고자 하는데, 그 모든 것은 우리를 영원한 구원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우리는 변하기 쉬운 인간입니다. 어떤 날은 행복하다고 생각하지만 또 어떤 날은 슬픔에 잠깁니다. 어떤 날은 평화롭고, 또 어떤 날은 유혹을 당합니다. 어떤 날은 건강하지만 어떤 날은 앓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들을 모두 하느님의 섭리로 알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자가 있는가 하면 가난한 사람이 있고, 교양을 많이 쌓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무식한 사람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성인이 되도록 하느님께서 지혜로써 배려하신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모든 것을 하느님은 오로지 한 가지 목적, 즉 우리를 당신 나라에 이르게 하려는 목적으로 허락하십니다. 그러므로 판단하고 비난하고, 많은 것을 요구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합시다. 자신을 하느님과 그분의 뜻에 맡깁시다. 가치있는 일은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것, 사랑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누구라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즉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혹 그 사건이 우리를 무겁게 덮쳐누르는 듯할 때에도 하느님한테서 오는 것으로 알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모든 일이 우리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로마 8,28)”라고 하신 말씀은 얼마나 타당합니까?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 우리 곁을 떠나기도 하고, 자기가 바라는 지위가 주어지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유혹으로 마음이 뒤숭숭하고 몸이 아파 괴로운 날도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가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가 하면 방에 있는 의자 하나를 옮겨놓는 것 같은 하찮은 일에 신경이 거슬릴 때도 있습니다. 식탁에 놓인 음식이 맛없고, 나와는 잘 맞지 않는 사람과 함께 사도직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하느님의 손길과 그분의 뜻을 보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합시다.
(2021년 1월 13일 연중 제 1주간 수요묵상)
#알베리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