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단순함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오직 하느님만 바라보는 사람은 하느님의 뜻을 완전하게 행할 수 있다. 천상 스승께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단순하라고 하셨다. 단순함의 덕은 오직 하느님만 바라보면서 우리의 모든 생각, 말, 행동을 하게 해준다. 단순함의 덕은 많은 다른 덕을 전제로 한다.
단순함의 의미는 오직 한 가지 소망만을 가진다는 것이다. 한 가지만 바라보고, 사물에 대해서 사건에 대해서 오직 한 가지 방법으로만 판단한다.
하느님은 단순한 분이시고 그 단순하심은 절대적이다. 그분을 사랑하는 이들도 이 덕을 지녀야 한다. 우리는 모든 일에 있어서 단순해야 한다.
단순한 사람은 한 가지만 생각한다. 하려고 하는 것이 하느님 마음에 드는가, 들지 않는가만 생각한다. 그러나 단순하지 못한 사람은 이 사람 마음에 들까, 저 사람 마음에 들까? 이렇게 할 때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또 사람들이 나를 선하게 볼까, 아니면 나쁘게 판단하는 것 아닐까하는 염려에서 빠져 나오지를 못한다. 단순한 사람은 쓸데없는 염려를 하지 않는다. 단순함은 오직 주님만을 향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이나 저 사람 마음에 들려는 그릇된 지향을 갖지 않는다. 단순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어떻게 말할까에 대해서도 상관하지 않는다.
단순한 사람은 자기 마음속에 생각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말한다. 네는 네이고, 아니다는 아니다이다. 왜 빙빙 돌려야 하는가? 이렇게 하는 것은 모두 악마에게서 오는 것이다. 왜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내가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쓰게 만드는가? 솔직한 사람이 되라. 한마디의 말이라도 진실하게 하자! 왜 거짓을 만드는가? 왜 구실을 꾸며대는가? 왜 감추려드는가?
거짓말은 죄라는 것을 우리도 잘 알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도 이런 면에서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경향이 심해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거짓의 학교를 세우고 거짓을 가르치기까지 한다. 솔직한 사람이 되라. 몇 번이고 반복해서 말하고 싶은 심정이다. 솔직한 사람이 되라. 순수한 사람이 되라.
일하는데 있어서의 단순함은 모든 이중적인 것을 없애준다. 체면 같은 것도 벗어나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 단순함의 덕은 많은 다른 덕들을 전제한다고 이야기했다.
단순함은 하느님 마음에 잘 맞는 덕이다. 주님과 닮게 해주는 덕이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오직 선만을 원하시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선을 행하도록만 배려하신다.
예를 든다면 영성체 때 우리가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면 우리에게 단순함이 없는 것이다. 단순한 사람에게는 오직 한 가지 목적이 있을 뿐이다. 하느님 마음에 드는 것을 찾는 것뿐이다.
그리스도께서도 사도들 중에서 단순한 사도들을 사랑하셨다. 어린이들에게도 가까이 오도록 해주셨다. 어린이야말로 단순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겸손한 사람, 어린이처럼 솔직한 사람이 되어야만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다. “만일 여러분들이 어린이처럼 되지 않는다면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어린이들은 단순하다. 자기를 사랑하는 이들을 사랑하고, 또 생각한 것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거짓을 꾸미거나 구실을 댄다는 것은 생각도 못하고 거짓말도 할 줄 모른다.
그리스도께서는 왜 성 요한을 사랑하시어 당신 품안에 기대는 것까지 허락하셨을까? 성 요한은 단순하고 순결한 사람이었다.
단순함은 많은 공로를 쌓게 해준다. 수도자가 하는 모든 일은 본질적으로 선한 것 뿐이다. 그러나 이렇게 선한 것도 거룩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의 지향에 달린 것이다. 자만과 자애심에서 나오는 그릇된 목적을 갖고 있을 때, 우리가 한 일은 그만큼 공로도 적어진다. 어떤 때는 죄가 되기도 한다. 올바름, 단순함, 솔직함, 순수한 지향일 때 많은 공로를 쌓게 된다.
단순함은 사람들의 마음에도 드는 덕이다. 속이려는 사람은 누구나 다 두려워한다. 어떤 말이나 책도 누구하고 썼느냐에 따라 신빙성을 갖거나 그렇지 못하게 된다. 어떤 때 어떤 결정이나 대책을 세우기 전에 깊이 생각해야 한다. 장상에게 어떤 문제에 대해 직접 말로, 아니면 서신으로 이야기하게 될 때 진실인지 아닌지 잘 식별한 뒤에 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한 사람과는 이런 문제가 있을 때에도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그가 말한 것은 진실한 것이라고 누구나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22년 6월 15일 연중 제 11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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