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4월 10일 부활 제2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가 천국을 묵상할 때 그 복된 곳에서 우리에게 이르는 기쁨의 메아리를 듣습니다. 저 높은 곳에서 예수님, 성모님, 성인들이 힘든 수고에 대해 갚아주시려고 나를 기다리십니다. “의인들이 저에게 화관을 씌어주실 것입니다.” 이것이 의인들이 죽음의 순간에 누리는 기쁨입니다. 이 기쁨을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 늘 지녀야 합니다.
저 높은 곳에서 아버지와 형제들이 나를 가족의 소중한 한 사람으로 기다리고 계십니다. 아마도 내가 조금 더 지상에 남아 있어야 하겠지만 그들은 높은 곳에서 나를 기다리고 내가 원한다면 그곳에 갈 것입니다.
천국은 하느님과 예수 그리스도, 성모님과 천사들이 의로운 영혼을 받아들이는 곳입니다. 그곳은 하느님께서 영혼들을 흡족하게 채워주시는 곳입니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천국은 “우리가 볼 것이며, 사랑하고, 즐길 것이다.”라는 세 가지 동사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국이 어디에나 실재로 존재한다 해도 이 지상에서는 보지 못합니다. 그와 같이 성체 안의 예수님도 보지 못합니다. 하느님은 어느 곳에나 계시지만, 그분의 얼굴을 맞대고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지금 자매들을 보듯이 그분의 얼굴을 뵐 것입니다. 그분이 우리를 보시듯이 보고, 그분이 우리를 아시듯이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그분의 무한한 속성 안에서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눈도 본 적이 없고 어떠한 귀도 들은 적이 없으며, 그 어떤 마음도 하느님을 볼 수 있는 기쁨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지상에서 하느님은 신앙을 통해 우리에게 계시하시며, 자연은 그분이 만드신 작품입니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것을 믿지만, 천국에서는 믿음을 통해서가 아니라 눈을 통해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전부 알아듣지 못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무한하기 때문인데, 우리의 능력에 따라, 지상에서 지닌 신앙과 공로에 따라 이해하고 보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지상에서는 우리가 확신하는 것을 사랑하고, 이롭다고 여기는 것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선을 추구하지만, 종종 속거나 헛된 것을 추구합니다. 오직 하느님만 지고의 선이십니다. 그분은 영혼을 흡족하게 해주시고 충만히 행복하게 해주십니다. “오, 주님 당신을 위해 우리를 만드셨으니 당신 안에 쉬기까지 우리의 마음이 불안하나이다.”
행복은 하느님께서 무한히 갈망하는 복된 영혼들을 흡족하게 하시는 천국에 있습니다. 천국에서는 믿음과 희망 없이도 하느님을 소유하고 사랑할 것입니다.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 천국은 사랑스럽고 복된 황홀함입니다.
세 번째로 천국은 환희에 찬 곳입니다.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너희 마음이 기뻐할 것이다.” 천국은 기쁨이 넘치고 만족스러우며 영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성 바오로는 진정 “사람의 마음에 결코 느끼지 못하던 기쁘고 감미로운 것들을 하느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마련해 두셨다.”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하느님 안에서 우리는 다른 많은 것들을 보고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거룩한 인성을 관상할 것이며, 성체성사와 강생, 삼위일체 신비를 이해할 것입니다. 지극히 거룩하신 마리아를 보고 그분의 특권과 성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천사와 성인들의 합창을 들을 것입니다. 빛나는 두 사도 베드로와 바오로를 뵙고 다른 사도들의 무리를 보는 것은 얼마나 기쁜 일이겠습니까? 수 많은 순교자, 영광중에 계시는 신앙의 증거자들과 그들의 덕스런 표징 등, 흠 없는 어린양을 따르는 흰옷 입은 동정자들이 형언할 수 없는 찬미가를 부르는 모습을 보게 되면 얼마나 기쁘겠습니까?
우리는 천국에서 지상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원하고 장엄한 교황 집전 예식을 보좌할 것입니다. 천국에서는 미사가 영원히 거행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