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2월 21일 사순 제1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이상(理想)은 행동으로 향한다
자연법칙은 우리 안에서 우리와는 상관없이 또는 우리를 거스르면서까지 작용한다. 이상은 온갖 내적 외적 행동의 원리다. 지성을 다스린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이 지상 삶과 영원에서 성공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조건이다. 지성은 자신의 길동무인 생각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명령하고 지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이 생각이다. 인간의 삶은 무엇보다 지적인 것이다. 가장 친숙한 친구는 생각이다.
같은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해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유혹, 고통, 가난이 그렇다. 이와 같은 것은 내면의 생각에 달려있다. 같은 고통이 어떤 사람에게는 절망이 되는가 하면 다른 사람에게는 회개와 기쁨의 기회가 된다.
내가 드러나든 드러나지 않든, 칭찬이나 꾸지람, 성공이나 실패는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 그 결과는 그 사람의 생각, 확신, 이상에 따라 달라진다. 이상은 판단에 영향을 미치고 판단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감정은 외적 내적 행동을 결정하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느님이시요 그분의 가르침은 구원의 말씀이라는 신념이 성 바오로 안에서 어떤 작용을 했는가? “모든 환난에도 기쁨에 넘쳐있습니다.”라고 성바오로는 감옥에서 편지를 썼다. (2코린7,4 참조)
많은 사람이 선한 원칙을 지니고 살았기 때문에 성덕에 도달했고, 또 많은 사람이 나쁜 생각 때문에 패륜의 길로 빠졌다. 성격은 생각에 달려있다.
가장 큰 싸움은 지성의 싸움이다. 여기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문이란 문은 모두 닫아둔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각을 경계해야 한다. 나쁜 생각을 좋은 생각으로 대체해야 한다. “악에 굴복당하지 말고 선으로 악을 굴복시키십시오.”(로마 12.21) 예를 들면 쓸데없는 독서나 나쁜 독서 대신 건전한 독서를 해야 한다. 지성을 구원하면 그대 자신을 구원하게 된다.
불타는 이상
이상은 분명하고 정확하고 투명한 도착점이요 완수해야 할 등반, 획득해야 할 승리이다. 이상은 우리의 영적 초자연적 신체적 모든 기능을 조작할 힘이 있고, 고귀하고 거룩한 목적을 위해 내적 외적 모든 수단을 조직할 능력을 갖추게 한다. 이상은 개인을 드높여주고, 성소에 따라 그의 사회적 사명을 확고히 해준다. 이상은 확고하고 흔들리지 않는 관념이다.
이상은 특별히 목적을 위해 유익한 생각을 모으고, 목적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반대되는 생각을 없애버린다. 이는 수천 개의 작은 샘이나 개울이 모여 전력을 일으키는 많은 물과도 같다.
영원은 진지한 인생을 어떻게 사느냐에 달려있다. 용기 있는 사람은 ‘삶을 살고 싶다.’고 다짐한다. ‘인생이란 이름을 가진 그리고 여러 계층의 많은 사람이 집착하고 있는, 이 험난한 급류에서 길을 발견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이상은 현세에서도 영원에서도 가장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해 따라야 할 기본 노선이요 계획이다. 이상은 지성을 통해 깨닫고 열렬히 사랑한다. “삶에 염증을 느끼는 사람처럼 산만하게 살지 마라. 오히려 의욕과 인내와 쾌활함과 재능을 발휘해 살아라.” 드러나려 하지 말고 존재하라!
생생하고 활동적인 이상은 조금씩 하나의 사고방식이 되어간다. 그렇게 되면 많은 요소로 강해지기 때문에 우리는 지배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활기찬 생각일수록 그 사람의 의지를 거슬러 물리적으로 작용할 정도로 막강한 힘이 있다. 넘어지거나 충돌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으면 정말 넘어지거나 충돌하게 된다. 성공한다는 신념은 힘과 정열, 결단과 희생을 자아내며, 힘을 두 배로 늘려준다.
이것은 자연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본성은 은총과 결합 되어 형성된 지배적인 생각이 있다. 이러한 경우 본성보다 은총이 더 강하다.
이러한 생각이 감실의 빛과 좋은 지도자, 아니 좋은 스승의 인도에 의해 확립되면 지배적인 생각, 기쁨의 원천, 확실한 결과를 가져오는 원천, 사고방식이 될 것이다. 초자연적으로 보면 ‘하느님의 권능’은 기도를 통해 인간에게 봉사하도록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