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온유함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 3월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우리가 결심을 세우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인내와 희생이 필요하다는 확신이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마음을 다해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을 굽히는 일 없이 곧 인내 없이 겸손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인내로써 열매를 얻는다.”
인내의 딸은 부드러움, 온유함입니다. 온유함이란 우리의 생각과 대인관계, 말에 있어 부드러움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나 온유함은 온순과 감성적인 달콤함과는 구별해야 합니다. 온유함은 순명의 꽃이지만 감성적인 달콤함은 참된 온유함에 반대되는 나쁜 습성입니다. 하느님께 대한 거룩한 두려움이 절망과는 다르듯이 참된 온유함도 지나친 달콤함과는 다른 것입니다. 참된 온유함은 애덕의 꽃이지만 과도한 온유함은 자연적으로 꾸미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부드러운 사람이 대단한 분노를 보여줍니다.
부드러움과 온유함은 비슷합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참으로 당신의 온유한 마음을 닮기를 바라셨습니다. 당신에게서 온유함을 직접 배우기를 원하셨습니다. 성프란치스코 살레시오는 온유함이 정결보다 뛰어난 덕이라고 합니다. 정결한 사람은 쉽게 만날 수 있지만 온유한 사람을 찾아보기가 더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는 사랑이 가장 중요한 덕이지만 온유함은 사랑의 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온유함은 분노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성 알폰소 데 리구오리는 화를 전혀 내지 않기 때문에 결함이 되는 사람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양성장이 자매들에게 규칙을 지키지 않아도 책망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그것은 온유해서가 아니라 지나치게 부드럽고 직무에 게으른 것입니다.
예수님은 온유함의 왕이라고 칭할 수 있는 분이지만 성전 상인들에게 거룩한 분노를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위선자인 바리사이들에게 “불행하여라”라고 경고하셨지만 지나치게 하지 않으셨듯이 성전에서도 과도하게 화를 내지는 않으셨습니다.
분노는 나쁜 습관을 통해 복수심을 일으키고 타인에게 분별없이 적대감을 품게 합니다. 온유함은 이 분노와 반대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교정할 때 적절한 때를 기다리며 올바른 관찰과 좋은 방법을 사용하면서 인내와 열정, 온유함을 실천하였는지 살펴봅시다
온유함은 하느님과 우리 자신, 이웃에게 계속 실천해야 합니다. 하느님은 온유하시고 인자하십니다. 지치심 없이 죄인들을 기다려 주시며, 미지근한 영혼들도 항상 기다려 주십니다. 하느님께서 인내롭게 기다리시니 우리도 인내롭게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깊이를 모르기 때문에 타인에게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하느님과 수호천사의 인내를 본받읍시다. 수호천사는 우리를 계속 인도하고 있으나 우리는 응답은커녕 멋대로 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하느님께 여러 번 약속을 하지만 잘 지키지 못합니다. 열매를 거둬들이기 위해서도 지나치게 조급하면 안됩니다. 하느님 은총의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에게서 이뤄지도록 허락된 일을 받아들이기 위해 하느님께 대한 인내가 필요합니다. 주님이 곧바로 우리의 청을 들어주지 않으실 때 우리에게 온유함이 있다면 계속 기도하게 할 것입니다. 주님이 병고를 허락하셔서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될 때 인내롭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 자신에게도 인내와 온유함으로 대해야 합니다. 자신의 결점이 조금도 나아지지 않을 때 자신에게 화를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랑의 꽃인 온유함을 실천할 기회라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사실 타인 때문이 아니라 자기 자신 때문에 인내를 실천할 기회가 많습니다. 배운 것을 잊어버리고, 새로운 결심을 하지만 실천하지 않습니다. 자주 실망에 떨어지게 되는데 실망한다는 것은 교만한 것입니다. 자신을 참아주고 정신적, 육체적 아픔을 견뎌내고 항구하지 못한 마음과 성격도 참아야 합니다. 항상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성체방문 때에도 끊임없는 인내와 겸손으로 분심과 투쟁하면서 한다면 매우 좋은 것입니다. 만일 더욱 깊은 기도의 정신을 지니고 싶고, 높은 기도 단계에 오르고 싶어 노력을 거듭할 때, 안되면 다시 시작하고, 잘못할 때 눈물을 흘리며 매주, 매달, 이 지상에 머무는 동안 계속해 나가노라면 후세에서 어떤 분심도 없이 높은 단계에서 하느님을 직관하게 될 것입니다.
타인에게 온유해야 합니다. 특히 어려운 성격, 잘 이해할 수 없는 자매에게 자애로워야 합니다. 미워하고 고통을 주는 자매에게 특히 온유해야 합니다. 자매를 교정해야 할 때 아주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나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항상 온유하고 평온하도록 하십시오. 평화와 온유함의 씨를 뿌리십시오. 자매에게 선을 베풀고 짐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그리스도께 우리 마음도 당신 마음과 같게 해주시도록 기도합시다.
(2022년 9월 7일 연중 제 23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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