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5월 1일 부활 제5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육신의 부활
지난번 계속입니다
모두가 죽을 때 천사들이 와서 부활을 명할 것입니다. 땅이 움직이고 모든 육신이 부활하지만,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부활하지는 않습니다. 자기 몸을 잘 사용한 사람은 빛나고 아름답게 부활하지만, 자기 몸을 잘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범한 죄의 경솔함으로 불쾌한 악취를 풍길 것입니다. 감각으로 범한 죄가 기록될 것입니다. 혀로 죄를 지은 것은 혀가 표시되며, 눈으로 죄를 지은 것은 눈이 표시될 것입니다. 악취를 풍기는 썩은 몸이 될 것입니다. 몸은 없어지지 않으면서 태워지고 불 속에 던져질 물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주받은 몸은 지옥의 영원한 불 속으로 내려갈 것입니다.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라. 영원한 벌을 받는 곳으로 가라.” 변덕스러움을 만족시킨 사악한 이의 몸은 벌을 받을 것입니다.
자기 욕정을 만족시키면서 육신을 즐겁게 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적입니다. 그런 식으로 자신의 감각을 다루어 영원한 벌을 받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몸으로 일하고 고신극기 하는 사람은 자기 몸을 진정 사랑합니다. 그런 사람은 영광스런 몸으로 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육신을 대할 것입니다. “썩어 없어질 것으로 묻히지만, 썩지 않는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착한 이들의 육신은 영혼처럼 평온하고 불멸의 것으로 부활할 것입니다. 그리고 몸이 날렵해져서 불편하거나 병고에 시달리지 않을 것입니다. 합당한 모든 만족을 누릴 것입니다. 시력, 청력, 모든 감각으로 만족하여 특히 하느님만을 사랑한 마음이 만족을 느낄 것입니다.
성 바오로는 “비천한 것으로 묻히지만 영광스러운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약한 것으로 묻히지만 강한 것으로 되살아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누가 죽으면 부패되어 집 안에 악취가 확산되지 않도록 재빨리 시신을 옮깁니다. 그런데 그 시신이 영광스럽게 부활할 것입니다. “그때에 의인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이다.” 의인들의 몸은 영광스럽게 되어 예수님의 몸처럼 빛날 것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은총과 하느님의 빛이 반사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동정을 지킨 자들, 순교자들과 사도들의 몸은 더욱 영광스럽게 빛날 것입니다. 성사를 통해 몸을 성화시킨 것이 광채로 영광스럽게 빛날 것이며, 모든 것이 특별히 빛날 것입니다.
성 알폰소는 예수 그리스도의 상처가 다섯 개의 태양처럼 찬란하게 빛날거라고 말했습니다.
세 번째로, 성 바오로는 땅속에 묻힌 우리의 몸이 “약한 것으로 묻히지만 강한 것으로 되살아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은 우리의 몸이 무겁고 여기서 저기로 옮기는데 시간을 들이고 수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생각을 하듯이 재빨리 되살아날 것입니다. 더는 음식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경이로운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심연으로 내려갈 수도 있고, 닫힌 문으로도 들어가며 어디에나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부활한 육신이지만 질적 차원을 보존하면서도 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만져보아라. 나는 유령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1) 육신은 영혼에 순종해야 합니다. 육신에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지 말아야 하며, 육신은 선을 행하는데 온순한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만큼 쉬었다면 충분하고, 음식을 충분히 잘 먹었다면 됐습니다. 영혼에 쉽게 반역하기 때문에 육신이 요구하는 것을 전부 주어서도 안됩니다. “살이 찌고 배불리 먹었더니 몸이 불어나 자기를 만드신 하느님을 저버렸다.”
2) 육신은 영혼과 함께 선을 행해야 합니다. 사도직을 하면서 조금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아주 좋은 것이지만, 아프다면 육신을 지나치게 강요하지 말고 겸손하게 치료를 청해야 합니다.
육신이 정신을 대적하지 않도록 하여 영혼이 주체가 되어 모든 면에서 이에 순종하게 합시다. 우리의 몸이 어떻게 다시 부활합니까? 수도 서원으로 우리의 온 마음과 시간을 하느님께 봉헌했으니 영광중에 부활할 것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