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신앙의 눈으로(계속)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저서「믿음, 희망, 사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만약 곤란과 실패가 거듭된다 해도 이 또한 하느님 계획 속에 들어 있는 일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유익을 위해 모든 것을 사랑과 지혜로써 보살펴 주신다는 굳은 신앙을 갖도록 합시다.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주셨습니다. 사랑으로” (에페 1,4)
“하느님의 뜻은 바로 여러분이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1테살 4,3)
우리는 하느님의 사람이 되기 위하여 수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이 우리를 성화시키고자 허락하시는 여러 가지 사건을 주시는 대로 받아들입시다. 하느님은 우리를 가장 보람있게 살게 하시려고 이 자리에 옮겨 심으셨습니다. 그분의 뜻에 우리 자신을 내어 맡깁시다. 이러한 삶은 분명 우리 성화에 큰 진보를 가져올 것입니다. 언제나 평온한 마음으로 하느님의 뜻을 받아들이고 하느님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싫든 좋든 하느님의 뜻을 충실히 따르도록 합시다.
만일 우리 삶에 시련이 없다면 어떻게 하늘에 보화를 쌓을 수 있겠습니까? 어려운 처지에서도 이를 하느님의 뜻으로 기쁘게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더 거룩해지고 더 많은 보화를 하늘에 쌓게 될 것입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모든 기회를 잘 이용합니다. 믿음은 우리에게 “모든 일은 하느님이 허락하시는 것이다. 좋은 일이든 싫은 일이든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를 받아들이자.”라고 말하게 합니다.
이번에는 기도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기도에 필요한 조건이 세 가지 있으니 그것은 믿음, 겸손, 인내입니다. 여기서는 믿음이라는 말을 신뢰라는 뜻으로 이해합시다. 하느님은 전능하시고 선하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충만한 은총으로 채워주시며 선물까지 주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언제나 하느님을‘아버지’라고 부릅시다. 우리는 하느님을 잘못했을 때 벌 주는 심판자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분은 우리가 성인이 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의 약점을 다 알고, 보고 계시면서도 아버지로서 우리를 돌보십니다. 우리보다 무한히 슬기로우시고 우리를 극진히 사랑하시는 하느님은 때때로 우리의 생각과는 다르게 안배하실 것입니다. 성화의 은총과 성소에 응답할 수 있는 은혜를 구합시다. 그러면 하느님께서 당신의 뜻과 자비, 지혜에 따라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실 것입니다. 하느님은 우리 이상으로 우리를 알고 계시며, 우리가 우리 자신을 사랑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러므로 선하신 아버지께 기도할 때 “저는 이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뜻대로 하십시오.” 하고 말씀드립시다. 하느님 좋으실 대로 하시도록.
은총은 우리를 서서히 자라게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성화 은총을 구하여 바로 다음날로 거룩해진다거나 하루 아침에 신앙, 희망, 사랑, 현명, 정의, 용기, 절제, 겸손, 정결의 덕이 우리 안에 더해지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도 “예수님은 지혜와 키가 자랐고 하느님과 사람들의 총애도 더하여 갔다.(루카 2,52)” 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이신 예수님께서 한 아기로 태어나 날마다 조금씩 자라셨다면, 우리가 하루 사이에 온전히 변하여 거룩해질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 하루 은총을 받아 거룩해지도록 노력하고, 내일은 또 내일 하루에 필요한 은총을 청하면 되는 것입니다. 꾸준히 그리고 성실하게 한 걸음씩 내딛는 것이야말로 성인이 되는 가장 확실한 길입니다.
집짓는 사람이 벽돌을 하나씩 쌓아올리듯 우리의 성화도 그래야 합니다. 꾸준히 기도하면 반드시 받게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무한한 신뢰로써 자신의 영적 필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기도하는 이는 구원이 되고 많이 기도하는 이는 성인이 된다는 말을 믿읍시다.
지금까지 신앙을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나는 모든 일을 하느님 안에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순한 마음과 신뢰로써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뢰하는 분은 착하신 아버지이십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온전히 신뢰하며 우리의 바람 하나하나를 말씀드립시다.
(2021년 1월 20일 연중 제 2주간 수요묵상)
# 알베리오네 #믿음희망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