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에 관해 궁금한 모든 것! 제자수녀가 도와드립니다.
전례지식인
-
재의 수요일부터 성토요일까지는 40일 일까요?(사순시기 계산법)
사순시기 40일 계산법?
- 재의 수요일부터 성토요일까지: 46일
⇒ 46일 – 6일 (6번의 주일) = 40일 ??* 위의 문제점:
- 사순 시기는 성 토요일이 아니라 성 목요일에 끝남 (성 목요일 주님 만찬 미사 때)
- 주일은 사순 시기의 일부임 (사순 1주일, 사순 2 주일...)
* 결론 : 사순절의 40일은 초대교회에서 유래되었음. 초대교회에서는 재의 수요일이 없었음.
- 초대 교회 사순절 40일 계산법: (니체아 공의회, 서기 325년) – 부활 전 6번째 주일부터 성목요일 해질녘까지 (36 + 4 = 40일)
- 이 당시에도 주일은 단식을 하지 않았으므로 단식을 위한 기간은 34일 (40 – 6 = 34일) 이었음
- 5세기경: 세례 후 40일간 단식을 하신 주님을 따라 정확하게 40일 단식을 하기를 원함
=> 당시에 단식을 했었던 성금요일, 성토요일을 사순 날짜로 세기 시작 (34 + 2 = 36일)
- 몇 세기가 지난 후 로마: 파스카 성야 때 세례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이들이 성목요일부터 집중적 준비기간(고해성사부터 세례 준비까지)을 갖기 전에 중죄를 지은 상태인 경우가 많았음. 그리하여 사순시기 동안 참회의 시간을 갖도록 이끌기 위해 죄인들이 사순 시기 전 수요일에 다같이 모이고 주교를 통하여 재를 받는(뒤집어쓰는) 예식을 하게 됨. (재의 수요일 시작)
- 보다 많은 이들이 재를 얹는 예절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청하기 시작. 그리하여 11세기 교황은 모든 주교들에게 원하는 이들은 누구나 재를 얹는 예절에 참석할 수 하도록 허락을 줌 (공식적 재의 수요일 확정)
- 재의 수요일부터 사순 제 1주일 전 토요일까지 4일의 단식 날짜가 늘어남 (36 + 4 = 40일)
- 40일은 파스카 성야를 맞이하기 전까지 재의 수요일부터 시작하여 단식하는 날짜를 헤아린 것임.
정리: 재의 수요일~ 성목요일 = 44일 – 6일 (주일) + 2일 (성금요일, 성토요일) = 40일
-
[퀴즈] 초대 교회부터 세례 성사는 파스카 성야 미사 안에서 베풀어졌다?
→ 답은 O
세례 예식
-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종교자유를 선포한(313년) 뒤 수많은 개종자를 위하여 단계적 세례 예식이 마련
- 4세기 초부터 부활 성야 때 세례가 베풀어짐: 세례는 부활의 의미 “새로운 탈출과 해방(1고린 10, 1-11),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살아남(로마 6, 1-4), 새 탄생(요한 3, 1-13: 1베드 1, 3)”을 성사적으로 실현하기 때문
- 사제의 세례수 축복:
- 태초의 물(창세 1,2), 홍해를 건넘, 예수님의 세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나온 물(요한 19,34), 부활하신 예수님의 세례를 베풀라는 명령(마태 28,19)을 상기
- 세례수를 축복할 때 사제가 부활초를 세 번 물에 담가 축복하는 이유? 하늘과 땅이 상징적으로 결합함을 의미
- 세례 서약 갱신: 부활의 촛불을 손에 들고 세례 때에 한 신앙의 약속을 새롭게 함 (1951년 전례 개혁 때 도입)
- 보편 지향 기도로 마침
-
[퀴즈] 파스카 성야 미사에서 제대초는 복음 말씀이 선포되기 직전에 밝힌다?
→ 답은 X
말씀의 전례
- 9개의 독서 (구약 7개, 신약 2개<서간과 복음>): 초세기 예비자 교육 내용의 핵심 부분
- 제1독서 ‘창조’, 제2독서 ‘아브라함의 제사’, 제3독서 ‘홍해를 건넘’, 제4독서 ‘새로운 예루살렘’: 신약의 파스카를 향해 펼쳐지는 구원역사
- 제5독서 ‘모든 이에게 거저 주신 구원’, 제6독서 ‘지혜의 샘’, 제7독서 ‘새 마음과 새 영’: 세례 성사
- 제7독서후 대영광송: 구약의 ‘그리스도에 대한 예고’ 신약의 ‘그리스도의 행적’으로 넘어감
- 대영광송 시작 직전에 제대 초에 불을 켜고, 사제가 대영광송을 시작함: 전야 밤샘기도에서 동틀 무렵 미사로 넘어가던옛 전례의 흔적
- 서간: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는 그리스도인의 실체
-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소식을 들음
* 천지 창조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역사가 매 순간 하느님 구원 계획 안에서 이뤄졌음을 고백함
- 9개의 독서 (구약 7개, 신약 2개<서간과 복음>): 초세기 예비자 교육 내용의 핵심 부분
-
[퀴즈] 파스카초는 반드시 자연 밀랍으로 만들어져야한다?
→ 답은 O
부활초
- “부활초는 반드시 인공적 원료가 아닌 자연 밀랍으로 만들어져야 하며, 매해 새 초로 바꿔주어야 하고, 충분히 큰 사이즈로 제작되어 세상의 빛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드러내야한다.” (경신 성사성, 부활 축제 준비 및 거행, 82항)
- 왜 밀랍초인가?
- 벌을 동정성을 지닌피조물로 여김. 교회와 동정 마리아에 비유
- 밀랍은 동정 잉태의 결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함
- 부활초:
- 에집트에서 탈출하는 이스라엘을 비추며 앞장서서 인도하던 불기둥 (탈출 13:21-22; 14:24) 상징
- 영광스럽게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어둠을 몰아내는 빛이 되어 언제나 우리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구원에로 인도하신다는 표지.
-
[퀴즈] 성 금요일에는 성당 감실을 반드시 비워두어야 한다?
→ 답은 X
빈 감실
- 주님 만찬 성 목요일 저녁 미사
5. 제대의 꽃 장식은 이날의 특성에 맞게 소박하게 해야 한다. 감실은 완전히 비워 둔다. 이 미사에서 오늘과 내일 성직자와 교우들이 모실 성체를 넉넉히 축성해 놓는다.
44. 미사를 거행한 그 성당에서 다음 날 성금요일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하지 않으면, 미사는 보통 때처럼 마치고 지극히 거룩하신 성체는 감실에 모신다.
- 주님 수난 성금요일
29. 성체분배가 끝나면 부제나 다른 알맞은 봉사자가 성합을 성당 밖에 마련된 자리로 옮겨간다. 형편에 따라 감실에 모실 수도 있다.
-
[퀴즈] 초대 교회에서 성금요일에 성찬의 전례가 없었던 이유는 이날이 단식을 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 답은 O
파스카 금식재
- 2세기 교회 문헌에 의하면 성금요일과 성토요일 (40시간)에 교회는 ‘슬픔의 단식, 기다림의 단식’이라하여 일체의 음식이나 음료를 먹거나 마시지 않았음. 단, 병자와 임산부를 위해서는 예외적으로 빵과 물은 허용됨 (히뽈리뚜스의 교회 규정)
교회는 오랜 시간동안 성금요일 단식을 철저히 지킴. 영성체를 영할 경우 단식이 깨지는 것이기 때문에 7세기까지 로마 교회에서는 성금요일에는 성찬례 없이 말씀의 전례만 이루어졌음
“파스카 금식재는 거룩한 것으로서 주님의 수난과 죽음의 성금요일에 어디서나 지켜야 하며, 필요에 따라 성토요일까지 연장하여 드높고 열린 마음으로 주님 부활의 기쁨에 이르러야 한다.” (전례헌장 110항)
-
[퀴즈] 성목요일 주님 만찬 미사 후 제대보를 벗기는 이유는 예수님의 옷 벗김 당하심을 기억하기 위해서이다?
→ 답은 X
주님 만찬 미사 후
- 주님 만찬 미사 후 제대보를 벗기는 이유?
- 교회 역사 안에서 성찬례의 끝을 알리는 하나의 실제적 관습이었음
- ‘옷 벗김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훗날 첨가된 신학 사상
- 수난 감실 역사
- 약 15세기 전까지는 수난 감실에 대한 언급이 없음
- 미사 때 남은 성체를 따로 모셔두고 조배하는 것은 초기 교회(2세기)부터 이어진 오래된 관습
- 그리스도 성체 성혈 대축일이 1264년 교황 우르바노 4세에 의해 공적으로 시작, 마르티노 5세 교황(1417-1431)와 에우제니오 4세 교황(1431-1447)에 의해 인가되면서 성목요일 수난감실 예식도 엄숙하게 거행되기 시작함 (15세기 이후)
- 주님 만찬 미사 후 제대보를 벗기는 이유?
-
[퀴즈] 성목요일 주님 만찬 미사 때 대영광송을 부르는 이유는 이 미사가 성체 성사 제정을 기념하기 때문이다?
→ 답 X
성목요일에 대영광송을 바치는 이유?
- 성삼일은 파스카 신비를 기념하는 교회 안에서 가장 중요하고 성대한 축제일
- 교회는 성삼일을 시작하면서 곧 다가올 부활의 기쁨을 미리 드러내는 전야제 거행
- 성삼일 전야제: 성 목요일 주님 만찬 저녁 미사 입당송 ~ 대영광송
- 성삼일 전야제 때 하나의 축제로서 대영광송을 노래하게 됨
- 대영광송을 마치면 본격적으로 성삼일의 첫날인 성금요일의 수난과 죽음의 신비에로 들어감.
-
[퀴즈] 교회 역사 안에서 성유 축성이 성목요일에 행해진 이유는 이 날이 성찬례가 제정된 날이기 때문이다?
→ 답은 O
- 7세기 경까지는 성유 축성이 사순절 기간동안 필요에 따라 행해졌음
- 파스카 성야 미사 때 세례 성사를 거행하기 위한 성유들을 마련하기 위한 실제적 이유로 성 목요일에 성유 축성이 이뤄지게 됨
- 성유 축성 순서 (라틴 전례 관습)
- 병자 성유 (감사송 이후 감사 기도를 바치기 전)
- 예비 신자 성유와 축성 성유 (영성체 후 기도를 바친 후)
- 사목적 이유에 따라 모든 성유 축성 예절을 말씀의 전례 직후에 할 수 있음.
(단, 순서는 언제나 병자 성유 – 예비 신자 성유 – 축성 성유 순임.)
- 사제 서약 갱신: 1970년 교황 바오로 6세의 강력한 권고로 시작됨
-
[퀴즈] 파스카 성삼일은 성목요일, 성금요일, 성토요일 삼일을 뜻한다?
→ 답은 X
- 당신이 죽으심으로써 우리의 죽음을 소멸하시고 당신이 부활하심으로써 생명을 되찾아 주셨으니, 주님의 수난과 부활의 파스카 성삼일은 전례주년의 정점으로 빛난다. 주일이 주간의 정점을 이루듯이 주님 부활대축일은 전례주년의 정점을 이룬다 (18항).
- 주님의 수난과 부활의 파스카 성삼일은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로 시작되어 파스카 성야에 정점에 이르며 주님 부활 대주일 제 2 저녁 기도로 끝난다(19항).
- 전례력과 축일표에 관한 일반 지침 (18-19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