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신앙에 산다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저서「믿음, 희망, 사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하느님께서 제일 먼저 주시는 은총은 믿음과 희망과 사랑입니다. 먼저 신앙의 본질과 중요함, 그리고 실천에 관하여 함께 생각해봅시다.
신앙이란 자기가 본 일도 들은 일도 없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의 보증이며 보이지 않는 실체들의 확증입니다.” (히브 11,1) 이처럼 신앙은 우리가 본 일은 없으나 하느님이 우리에게 계시하셨고, 또 교회가 우리에게 가르치므로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신덕송이나 사도신경을 통해서 신앙을 고백합니다. 그러므로 신앙이란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한 확고한 동의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하느님 나라를 본 일이 없으나 하느님 나라에 대한 확신과 거룩한 성사 안에 예수님이 현존하여 계심을 믿습니다. 같은 신앙으로 우리는 우리를 인도하는 이들의 권위를 인정합니다. 곧 그들을 통하여 하느님이 우리에게 계명을 주셨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육안으로 하느님을 뵙지 못하기에 우리의 장상이 하느님의 대리자라는 것을 믿습니다. 왜냐하면 주께서, “너희 말을 듣는 이는 내 말을 듣는 사람이고...” (루카 10,16)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생활은 신앙의 인도를 받아 영원을 향해 가야 한다는 것, 예수님은 참으로 백배로 주시며 차고 넘칠 만큼 보상을 준비하고 계시다는 것을 믿습니다. 우리는 이런 모든 것들을 의심 없이 믿고 받아들입니다.
수도자의 전 생애는 신앙의 생활입니다. 자석이 쇠붙이를 끌어당기듯 젊은이는 자신을 끌어당기는 예수님의 부르심을 느낍니다. 그런 사람은 온전히 예수님만을 사랑하고 영원히 예수님의 것이 되고자 합니다. 하느님의 음성은 고해신부나 장상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수도생활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승낙, 즉 “당신은 수도 성소가 있습니다.”라고 하는 고해신부의 판정과 유기 또는 종신서원을 허락하는 장상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그때 본인은 자기가 불림을 받았다고 생각해야 하며 일단 이러한 이중의 동의를 얻은 다음에는 두 번 다시 자기 성소에 의문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성소에 위반되는 생각, 단순한 나약함이나 망설임까지도 은총에 대한 응답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유기서원기가 있으므로 종신서원을 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자유’라고 생각해도 틀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첫서원을 하는 사람은 종신서원을 할 때까지 매년 이를 갱신하겠다는 지향을 가지고 서원을 해야 합니다. 만약 무언가 잘못하는 일이 있다 해도 충고에 따르면 된다고 믿읍시다. 서원 후에, ‘나에게 성소가 없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면 더욱더 부르심을 받은 자답게 노력하며 살도록 합시다.
수도자는 신앙으로 삽니다. 왜 수도자의 길을 택합니까? 수도생활을 택한 사람들 중에는 장래가 촉망되던 인재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정결서원으로 자기 육신을, 순명서원으로 자기 의지를, 청빈서원으로 자기가 소유할 수 있는 모든 재화를 하느님께 바치고자 한 것은 무엇 때문이겠습니까? 자유를 즐기기 시작한 그 나이에 자기 육신을 공동 생활에 복종시킨 것은 무엇 때문이겠습니까?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하여 거룩한 자가 되고, 예수님과 나누는 친교 안에서 영원히 그의 것이 되고자 하는 열망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수도자들은 더욱 가까이서 예수님을 따르고 베들레헴의 가난, 그분의 정결,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위대한 사랑, 그리고 순명, 겸손, 인내, 열성에 넘친 거룩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예수님과 하나가 되기 위하여 그를 더욱 본받기 원합니다. 수도자들은, “내가 가서 너희를 위하여 자리를 마련하면, 다시 와서 너희를 데려다가 내가 있는 곳에 너희도 같이 있게 하겠다.(요한 14,3)” 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자주 상기합니다. 이것이 신앙입니다. 수도자는 신앙을 지키며 사는 한 이러한 정신을 보존합니다. 수도자가 신앙을 잃어버리는 것은 장상 안에서 하느님을 보지 못하고 무엇이나 불평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어떤 일이 정해지고 주어지면 자신에게 그 일이 주어진 이유와 근거를 따지며, 그래서 무슨 일에서든지 하느님의 섭리를 보지 못하고 불행만을 봅니다. 그런가 하면 일의 진행방법이나 날씨를 놓고도 투덜대고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 자기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해서도 불평을 합니다. “얄팍한 신앙, 실천력이 없는 신앙을 지닌 미지근한 수도자는 언제나 괴로워한다.”라고 준주성범에 적혀 있듯이, 어디를 가나 그는 불평의 씨를 뿌립니다. 성인과 우리 사이에는 얼마나 큰 차이가 있습니까?
(2021년 1월 27일 연중제 3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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