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희망”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6년 3월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어떤 때 우리는 우리에게 닥치는 어려움에 대해 놀라고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것을 주실 때 우리에게 불가능한 것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만 주신다는 것, 그리고 우리가 어렵고 불가능할 때는 당신께 은총을 청하라는 사실을 우리가 잊어버렸을 때 놀라고 어려워합니다. 은총을 청하십시오. 기도하십시오. 많은 성인들이 왜 성덕에 진보했는지 아십니까? 왜 그들이 어떻게 해서 높은 성덕에 올라갔는지 아십니까? 그들은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유혹이나 어려움, 희생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들은 성인들의 본능상 모욕을 받아들이기가 쉬웠고, 무시당하는 것이 좋았던 것은 결코 아닙니다. 그들은 늘 기도하였기 때문에 자기들에게 닥치는 모든 모욕과 무시들을 은총에 힘입어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속에 부어진 은총의 힘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수난에 들어가시기 전에 기도하셨기에 우리도 그 길을 똑같이 걸어갑시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표양을 주셨습니다.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제 세 번째로 우리는 망덕에서 우리는 희망을 갖고 선행을 하고, 선행을 내가 해야 되는 것을 좋은 지향으로 하겠다고 기도합니다. 우리는 늘 천국을 위해서 일을 해야 합니다. 천국은 게으른 사람들의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해야 되고, 수고해야 되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겨야 합니다. 덕을 실천해야 합니다. 하늘나라는 늘 애써서 찾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마태복음 11장 12절은 “하늘나라는 폭행을 당해왔다. 폭행을 쓰는 사람들이 하늘나라를 빼앗으려합니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천국은 강인함을 요구합니다. 천국은 노력하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강한 사람만이 천국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성 바오로께서는 당신의 생애 마지막에 “나는 훌륭하게 싸웠고, 달릴 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신께서 받으신 나의 사명을 예수 그리스도의 힘을 받아서 완전히 수행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제는 정의의 월계관이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고 하십니다. 다시 말해서 이제는 주님께서 주실 상급을 기다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는 나를 위해서 정의의 월계관을 늘 준비하고 기다리신다는 것입니다. 즉 천국의 월계관을, 모든 수도자들도 이와 마찬가지가 되어야 합니다. 참으로 기도 안에서 이 희망으로 자기 자신의 삶을 지탱하고 용기를 내고, 자애심에 대해서 승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영원한 월계관, 정의의 월계관이 주어질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수녀들이 천국을 관상할 수 있겠습니까. 많은 분들이 이미 우리를 앞서서 천국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그들의 표양을 따라서 그들의 뒤를 따라 걸어갑시다. 그 수녀님들이 앞서 간 그 길은 영원한 행복에도 인도한 길이었습니다. 바로 그 길이 여러분들이 걷기 시작한 그 길입니다. 그 길은 바로 영원한 참 행복에로 인도하는 길입니다. 여러분들이 선행을 하면서 성실하고 관대하십시오. 그리고 주님께 계속해서 은총을 청하십시오. 우리는 희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2021년 5월 26일 부활 제 6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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