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하느님의 마음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1년 로마에서 하신 묵상입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은총을 구해도 내 영혼은 냉담하기만 하다.’고 탄식들을 하지만 기도하여 청하는 사람은 은총을 이미 받은 바와 다름없고 사랑하기를 원한다면 이미 사랑하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지만 사랑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보다 더 깊이 관상하는 은총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데에도 감정적인 사랑과 진실한 사랑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감정적인 사랑만이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진정한 사랑이 있습니다. 크고 강한 사랑은 하느님의 뜻을 따르겠다는 원의를 일으킵니다. 어떤 책을 읽고는 눈물을 흘리고 무슨 말을 들으면 금방 낙담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정적인 위로를 구하지 않는 사람이 강한 사랑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감정적인 위로를 느끼고 마음이 사랑으로 불탄다고 해서 그것을 참 사랑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감정적인 사랑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언제나 온화하고 마음의 평화를 지니고 자기 책임을 이행하는 사람, 말을 많이 하고 자기 권리를 자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명령이나 희생이 요구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는 사람, 이런 사람을 예수님께서는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는 수 없지, 뭐.’, 내가 하지 않으면 누가 이것을 하겠는가? 하는 불평을 하면서 마지못해 일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하느님의 뜻을 거절하지 않는 강한 사랑의 은혜를 예수님께 기도하여 청하도록 합시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다음과 같은 단계가 있습니다.
1. 지성의 순결
2. 하느님의 계명과 복음 삼덕의 준수
3. 하느님과의 일치 안에서 삶
1. 지성의 순결 :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름다운 생각만을 일으킵니다. 주의를 받은 것을 잘 묵상하고 교정에 힘씁니다. 그리고 예수님께 우리 지혜를 성화시켜 주시도록 청하지 않으면 그분을 사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느님께 자신의 지성을 바친 사람은 언제나 거룩한 생각으로 꽉 차서 무엇이든지 잘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먼저 우리 지혜를 성화합니다. 하느님은 순명의 덕을 사랑하십니다. 장상의 생각과 일치하려고 힘쓰는 것은 하느님을 기쁘게 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은총에 보답하며 명해진 것을 잘 행하도록 힘씁시다. 만일 이렇게 하지 않으면 완전한 수도생활을 한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2.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의지에 의한 사랑이다. :
공동생활 , 즉 자기의 의지를 희생하는 것은 사랑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기 의지를 버리고 공동생활을 완전히 지키고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것은 하느님을 사랑하는 표시입니다. 완전한 수녀가 되고 싶은 사람은 완전한 공동생활, 특히 내적인 공동생활을 준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3. 하느님과의 일치 안에서 삶 :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하느님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은 하나의 그릇이고 예수님은 이 그릇에 은총을 담아 주십니다. 이 세상에서 하느님과의 일치에 힘쓰지 않으면 천국에서 그 은혜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감정적으로 구하려 해서는 안됩니다. 자기 마음에 죄가 없다는 것만을 확신하면 성체를 영할 수가 있고 그것으로 충분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정말 예수님을 사랑하고 싶다고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사랑하는 영혼에게는 갈바리오산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도들은 갈바리오의 산기슭까지 갔으며 마리아는 정상까지 가시어 십자가 옆에서 아들과 함께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나 마음 속에는 평화를 가지도 하느님이신 당신 아들에 대해서 베틀레헴에서 예배하신 때와 꼭 같은 사랑을 가지고 바치신 것입니다. 희생 앞에 겁에 질리거나 절절매지 말고 매순간 관대한 마음으로 하느님의 뜻을 따르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하느님을 분명히 사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갈바리오는 사랑하는 사람이 지향해야 할 산입니다. 우리 마음이 남김없이 하느님의 사랑에 가득 차도록 힘씁시다.
(2020년 10월 7일, 연중 제 27주간 수요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