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하느님의 마음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1년 로마에서 하신 묵상입니다.
아름답고, 맑고 깨끗한 마음을 지닌 사람을 천사적인 사람이라고 합니다. 성 알로이시오는 천사적인 사람이라 불리운 분입니다. 순결치 못한 마음과 감정으로 꽉 차서 영혼의 나쁜 면만을 보려는 사람은 동물적인 인간입니다. ‘흙을 사랑하는 사람은 흙과 같이 되고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느님과 같이 된다.’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말했습니다.
마음에도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겸손한 마음, 교만한 마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 자애심 등 실로 다양합니다. 우리 마음은 민감하기 때문에 쉽게 나쁜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외부로부터의 인상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는 원죄의 정욕이 강해서 그것을 지배하려 애를 써도 유혹을 느끼게 됩니다. 누가 우리의 결점을 고치도록 도와주겠습니까? 말할 것도 없이 하느님이 도와주시는 것입니다. 하느님께 이 은총을 구하도록 합시다.
성 바오로는 강한 유혹에서 구해주시라고 주님께 세 번이나 기도하였지만 그리스도는 ‘너는 내 은총으로 충분하다.’고 대답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악한 마음이 많은 유혹에 부딪치게 되었다고 해서 놀라서는 안 됩니다. 유혹을 느낄 때 악마는 바로 우리 앞에 있습니다. 그리고 유혹을 허락한 순간에 악마가 우리 안에 거처하게 됩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죽을 때까지 유혹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유혹과 정욕을 느끼고 싶지 않다고 하는 것은 추위와 더위를 느끼고 싶지 않다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 마음은 정말 약하고 쓰레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인간이 되시어 우리 마음을 당신 마음에 넣어주신 것입니다. 십자가 위에서 창으로 찔리신 성혈의 공로로 인해서 성화의 은총을 우리에게 주십니다. 그 손발이 못 박히심으로써 우리가 오관으로 짓게 되는 죄를 피하게 하는 은총을 주십니다.
창으로 찔리신 늑방의 상처는 우리 마음의 고통 즉 우리의 약함을 강하게 해 주시고 결백과 순결의 덕을 지킬 수 있는 은총의 샘이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성심에 넘치는 사랑을 가지고 우리 마음이 순결하고 하느님께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찰 수 있도록 우리에게 사랑을 주십니다. 애덕송을 자주 바치도록 합시다. 자기 마음을 마리아를 통하여 하느님께 바치도록 합시다. ‘하느님과의 일치를 간절히 원하지만 내 마음은 언제나 차갑고 사랑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추우면 난로 옆으로 가는 것처럼 예수님을 사랑하고 싶으면 그분께 가까이 다가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 영혼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하느님의 사랑을 끌어당기기 때문입니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손쉽게 죄에 떨어집니다. 우리는 좋은 것이나 나쁜 것이나 다 사랑할 수 있지만 육체적인 기쁨과 인간적인 사랑, 그리고 이 세상을 편하게 살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의 약한 마음을 자석처럼 강하게 끌어당기기 때문에 그에 대항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은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됩니다. 이를테면 성체에 대한 사랑, 성모님께 대한 사랑, 고통을 받고자 하는 갈망, 완전한 순명, 죄인의 영혼에 대한 사랑 등 이 모든 것은 하느님에 대한 사랑입니다. ‘내 마음을 예수님께만 바쳤기 때문에 다른 데에는 줄 것이 없다.’고 성 아우구스티노는 말합니다.
이렇게 깊은 사랑을 느끼는 사람은 언제나 보다 더 하느님과의 일치를 지향하여 세속을 버리는 것입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라베르나 산에서 십자가에 대한 뜨거운 사랑으로 강하게 이끌림을 알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상처가 마음에 아주 깊이 새겨져 몸에 성흔을 받는 은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성 프란치스코 사베리오는 ‘이 위대한 사랑에 비해 내 마음은 너무나 작아서 전부 다 소유할 수가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사랑으로 우리 마음을 끌어주시도록 기도드립시다. 어떤 이는 신앙이 없고 영적 은총을 구하지도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은총을 주시려 하시지만 우리 편에서도 겸손하게 구해야 할 것입니다.
(2020년 9월 30일, 연중 제 26주간 수요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