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5년 4월 9일 사순 제5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5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성 수요일
㈂ 좋은 고해성사, 아주 유익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우리 죽음의 순간을 떠올려야 합니다. 죽음으로 향하는 길에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버리는 뱀과 같은 죄를 가져가지 맙시다. 시간이 있는 동안 하느님과 평화로운 관계에 있도록 합시다. 특히 부활의 기회를 통해 평화롭게 지냅시다. 그러므로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선종을 위한 기도’를 천천히 바칩시다.
㈃ 꼭 필요한 은총들 가운데 다음과 같은 은총을 청해야 합니다. 곧 양심성찰을 잘 할 수 있는 은총입니다. 제일 먼저 우리 죄를 깨달아야 하기때문에, 우리 과거의 삶을 흝어보아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지성 안에 지나간 것과 우리의 마음 안에 지나간 것, 곧 우리의 말과 행동들을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은총입니다. 절대적으로 필요한 은총임에도 드물게 청하는 은총이지만, 우리가 당신께 청하기만 하면 주님께서는 분명히 주시는 은총입니다. 부지런한 양심 성찰은 우리 안에 하느님께서 좋아하지 않으시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 영혼에 유익하지 않은 것과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줄 알며, 섬세한 양심이 되도록 보장해줍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를 위해 계속해서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탕자는 죄를 지은 후 마침내 자신의 내면을 보고 정신을 차렸으며, 그제서야 자신의 오류, 자신의 악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아버지의 그 많은 품팔이꾼들은 먹을 것이 남아도는데, 나는 여기서 굶어 죽는구나.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렇게 말씀드려아지...” 우리의 잘못을 인식해야 합니다. 특히 세 가지 사항에 관해서 잘못을 인정해야 합니다. 계명, 신분의 의무, 우리가 세운 결심.
본질적으로 우리에게 기도할 것을 명하고, 냉담과 미지근함, 하느님에 대한 망각을 금하는 첫 계명부터 성찰합시다. 수도서원, 서약의 준수와 거짓 맹세를 금하는 계명들, 하느님의 날을 거룩히 보내도록 명하고, 어떤 행위들 특히 죄를 금하는 계명들, 부모와 장상에게 순종하고 그들을 존경하도록 명하며, 불순명과 존경과 사랑을 소홀히 하는 행위를 금하는 계명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애덕에 관한 제5계명과 부지런한 양심성찰은 우리 내면을 위한 것인 동시에 우리의 외면을 위한 것입니다. 제 6계명은 감정, 말, 기회, 악으로 이끄는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금하고 신중한 자세르 유지하도록 명합니다. 그리고 제7계명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취하는 것을 금하며 그 대신에 존중하도록 명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 다른 사람의 재물뿐만 아니라, 이웃의 명성까지도 포함하여 이웃의 권리가 침해 되었을 경우에는 보상하도록 명합니다. 더 나아가 거짓말, 위선을 금하며 진지하고 속임수 없는 솔직한 존재가 되기를 명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나쁜 생각을 금하며, 늘 바르고 거룩하게 생각하기를 명하는 계명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에 관하여 깨어있지 않으면 감정과 우리가 거의 알아채지 못한 채 많은 생각이 영혼 안에 지나가고, 스며들고, 관통하기 때문에 반성하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제때에 구제를 못하기 때문에, 확신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때때로 재난이 닥칩니다. 신분에 따른 의무들 곧 면학, 신심, 사도직, 좋은 양성, 청빈과 근본적인 결심에 관해 성찰해야 합니다. 어떤 것들인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용서받기 위해서 우리는 죄, 잘못을 인정해야 합니다. 만일 그 죄를 인정하지 않고 고백하지 않는다면 용서받지 못하며 영혼 안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되므로 주님께서 심판의 날에 드러내실 것입니다. 스스로 단죄하는 사람, 다시 말해서 생각과 행동과 감정과 말에 있었던 것들을 나무라는 사람은 단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삶을 위한 여정에 있는 동안 우리는 현명합니다. 삶이란 하나의 여정입니다. 성부이신 하느님과 협의해야 합니다. 그 마지막 결산의 날에 무정하게 단죄받지 않도록 그분이 단죄하시는 것에 대해 스스로 단죄합시다.
다음에 계속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