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5년 1월 22일 연중 제2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5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천상 스승을 알고, 본받고, 기도할 것
지난번 계속입니다.
이제 예수님은 어디에 계십니까? 하느님으로서 예수님은 도처에 계시며, 하느님이요 인간으로서 하늘에 계시고, 지극히 거룩한 성체성사 안에 계십니다. 지극히 거룩한 성사 안에 현존하시는 예수님을 관상해야 합니다.
예배, 전례용품, 그리고 교회 자체가 우리를 감실에서 멀어지게 혼란을 주어서는 결코 안됩니다. 잘 지어진 성당이라면 모두 감실을 향해 눈길을 돌릴 수 있고, 예수님을 흠숭할 수 있고, 그분께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성당 구조여야 합니다. 성체성사 안에서 예수님을 관상한다는 것은 모든 덕성을 배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유라는 배움터는 최상의 학교입니다. 우리는 천상 스승께 청해야 합니다. “주님 저희가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십시오.” 이 기간에 우리가 관상한 구유에서 예수님은 무엇을 가르치십니까? 깊은 겸손입니다. 우리의 하느님께서 아기가 되셨습니다.
청빈 정신, 그 성탄 동굴에서 무엇을 발견하였습니까? 구유는 구세주께서 태어나신 동굴의 구유를 재현했을 때에야 제대로 만든 구유입니다. 구유, 상상할 수 없는 가장 비천한 자리이지만, 예수님께서 계셨고, 마리아께서 계셨고, 요셉께서 계셨기 때문에 가장 위대한 지성소입니다. 청빈의 정신을 배워햐 하고, 극기의 정신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의 감각을 어떻게 억제해야 하며, 우리의 육신을 어떻게 극기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금년의 영적 작업은 예수님의 덕을 완전히 본받는 것입니다. 매일같이 복음 한 구절씩 묵상한다면 예수님의 덕성이 금세 분명해지고, 본받을 수 있도록 우리에게 드러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이셨던 예수님께서 죄를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우리와 비슷하게 되셨기 때문입니다. 겸손에서, 선함에서, 온유함에서, 희생정신에서 그분을 본받을 수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첫 번째는 동방박사들에게 드러내신 표징이며 그다음 세례를 받으신 후 하늘에 계신 성부께서 세상에 예수님을 드러내셨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그리고 이어서 예수님께서는 가나의 표징을 통해 당신 자신을 드러내셨습니다. 주님 공현 대축일 후렴에서는 “오늘 세가지 기적으로 이 날을 기념하였도다.”라고 노래합니다.
성체흠숭에 대한 조직이 필요합니다. 순번을 정하여 성체조배를 잘 해야 하고, 성체 안에 계시는 천상스승을 흠숭해야 하며, 그분께 기도해야 하고, 보속해야 하고, 간청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공 우리 ‘기도서’를 손에 들고 기도를 바쳐야 합니다. 더 나아가 길 진리 생명이신 천상 스승께 대한 신심에서 영감받은 우리 신심을 이해라기 위해 이른바 ‘초대글’이라고 이름 붙인 도입부를 읽어야 합니다. 기도서의 도입부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게 하기 위한 초대입니다. 그러한 도입부가 천상 스승 신심을 향해 우리를 잘 이끌어주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기도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심은 좋은 방향을 잡은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모든 이가 주어진 교유, 양성을 잘 받는다면 천상 스승을 잘 흠숭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진리이다.’ 이에 대해 준주성범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나는 너희가 따라야 할 길이요, 믿어야 할 진리요, 너희가 바라야 할 생명이다.” 그 생명은 그대가 특히 고해성사를 통하여, 영성체를 통하여, 미사를 통하여. 그리고 성체신심과 성체성사의 배움터를 통하여 얻어야 하는 생명입니다. 각자 주님 공현 대축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년 동안 실행하고자 하는 것을 준비하는 마음자세를 갖추도록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이 예수님을 더 잘 알기 위한 것이든, 더 가까이에서 그분을 본받기 위한 것이든, 이 신심의 정신에 따라 그분께 기도하기 위한 것이든 시작해야 합니다. 장엄하게 거행하는 예식처럼,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내적 활동과 외적 활동 모두, 완전히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큰 결실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당연합니다.
“그분께 다가가라. 그러면 너희는 빛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