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사도들의 모후인 마리아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7년에 하신 묵상(계속)입니다.
마리아는 예수가 죽으실 때까지 그에 대한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이행하였다. 그 후 예수가 십자가 위에서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요한 19,27)는 말씀을 받든 요한에 의하여 대표된 교회의 시중을 들었다.
그때부터 마리아는 교회를 자기 곁에 모셨고 교회는 마리아를 자기 집에 모셨다.
마리아는 사도들을 모아 함께 기도하는 그들을 위하여 성령을 빌어 얻었으며, 첫 발을 내어딛도록 그들을 지탱하였다.
마리아는 교회를 자기 팔에 안고 나아갔다.
그리고 교회는 언제까지나 마리아 안에서 계속 걸어간다. 마리아는 어떠한 적에게도 어떠한 이름의 이단자에 대해서도 승리를 거두었다.
알비파, 터키인, 근대주의자, 공산주의자 등…
‘그는 네 머리를 짓밟으리라’ 이는 한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언제나 인간이 모여 그리스도께 도전하여 올 때마다 마리아가 나타나 하느님의 적을 쳐부순다. 마리아는 박사들을 비추고, 사제와 수도자들의 성소를 증가시키며, 교황을 도와 교회를 보호한다. 마리아는 과거, 현재에 걸쳐 교회에 구원의 열매를 가져오며 항상 성령의 새로운 주부를 일으킨다.
그는 사도들의 모후라기보다 사도이다.
예수가 성부의 사도인 것처럼 마리아는 성자의 사도이다. 마리아에 있어 다른 모든 은총과 특권은 그의 사도로서의 역할을 목적으로 하여 주어졌다.
마리아는 우리의 사도가 되기 위하여 창조되었으며 구원은 그로부터 시작되었고 우리는 그로부터 구원을 받는다.
마리아의 자녀들 사이에 그로부터 특별한 배려와 시중을 받는 부류의 사람은, 인류를 구원하고자 지상에서 그의 사명을 계속하고 있는 사도들이다.
따라서 마리아의 가장 큰 은총, 염려, 특별한 시중은 우리를 위한 것이다.
동정 마리아가 사도인 또 하나의 이유는 사도들을 일으키고, 양성하며, 그 직무에 있어 보호하고, 은총을 통하여 그들을 돕고, 그들의 활동에 풍부한 효과를 내고 그들의 마음을 기쁨으로 채우며, 그들의 말을 받아들이도록 인류를 준비시키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마리아는 사도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죽음을 기쁨이 되게 한다.
‘나를 알리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갖는다.’
마리아는 모든 사도와 모든 사도직을 보호한다.
우리는 그 누구도 부러워 말고 남의 선행에 대하여 결코 질투심을 일으키지 말며, 오히려 모든 수도회와 성소를 위하여 마리아께 기도하기를 바란다.
실천적 맺음 - 사도들의 모후께 바치는 코론치나를 염할 것. 사도들의 모후 로사리오 즉 환희 제1단, 통고5단, 영복3단, 4단,5단을 염할 것.
가끔 사도들의 모후 미사와 그에 관한 책을 읽을 것.
첫 토요일에는 사도들의 모후께 삶의 작은 꽃다발 바치는 것을 잊지 말 것.
그의 덕 - 현명, 분발심, 하느님과 인간에의 사랑을 본받을 것. 우리의 기술적인 일과 보급을 위하여 그에게 기도할 것. 마리아는 마음의 준비를 시킨다.
자주 망설이며 시작한 사업이 의외의 성공을 거둠은 어머니의 축복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리아는 우리에게 있어 외부사람, 혹은 가끔 우리를 초대하는 부잣집 부인 같은 자가 아니다. 언제나 우리와 함께 머물러 계신 어머니이다.
그가 우리 영육의 생명을 구하고, 끊임없이 우리를 보호함은 이상할 정도이다.
우리가 더렵혀지지 않고 세상에서 살며, 많은 곤란에 둘러싸인 사도직을 계속하여 가는 등 우리에게 있어 당연한 것이 되어 그리 주의를 끌지 않으나 실제로 이는 보통이 아닌 은총이다. 그의 모성적 도움은 매일 우리와 함께 있다. 그러므로 매일 우리의 찬미와 염원이 그를 향하여 올라가야 한다. 여러분은 마리아를 사랑하고 그의 성전을 세움으로써 그를 위하여 더욱 아름다운 옥좌를 준비하는데 협력하는 것이다.
(주 : 당시 건축을 시작한 사도들의 모후 대성당을 가리킴)
모두 각자의 능력에 따라 협력하여야 한다. 누구든지 결코 나는 이 어머니의 은총이 필요 없다고 말하지 못한다. 마리아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천국에서 자기 성심 곁에 우리 영광의 옥좌를 준비하여 주실 것이다.
(2022년 5월11일 부활4주 수요일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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