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사도들의 모후인 마리아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7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지극히 거룩한 동정녀는 사도들의 모후라는 이름 아래 존경과 흠숭을 받으며 기도가 바쳐진다.
마리아의 사도직 단계는 뛰어난 것이나, 우리는 그의 위대하고, 독자적인 사도직을 모방하고자 한다.
실제로 동정 마리아가 실천한 사도직은 그 누구도 그와 똑같이 실천할 수 없으나…
마리아를 따르자. 우리 사이에 이 어머니 없이는 함께 모일 수 없다.
어찌하여 마리아를 사도들의 모후라고 하는가?
이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1) 마리아는 최고의 사도직을 실천하였다.
2) 마리아는 성소를 일으키고 지탱한다.
3) 마리아는 어떠한 사도직이든 보호한다.
마리아는 최고의 사도직을 실천하였다.
사도직이란 인류에게 참 선을 주는 것이 전부이다.
인류에게 가져올 수 있는 어떠한 선도, 최고의 선, 즉 하느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에의 참여인 것이다.
마리아는 예수를 완전히 충만히 주었다. 하느님은 이미 구약시대에서부터 마리아에 대하여 말하고, 그를 사도로서 알려 주었다.
지상의 낙원에서 하느님은 이렇게 말씀하였다.
“나는 너와 그 여자 사이에, 네 후손과 그 여자의 후손 사이에 적개심을 일으키리니 여자의 후손은 너의 머리에 상처를 입히고 너는 그의 발꿈치에 상처를 입히리라.”(창세 3,15)라고.
사실 거룩한 동정녀는 세상에 구세주를 줌으로써 악마의 머리를 짓밟았다. 예수는 십자가상의 죽음에 의하여 사탄을 쳐부수고, 마리아는 십자가 곁에서 구원의 제물을 바쳤다.
구약성서에 마리아는 꽃이 핀 가지, 열매(예수)를 단 가지, 자녀를 낳은 동정녀, 등의 상징으로 묘사되어 있다. 또한 온 인류에게 선을 가져오는 자로서 묘사되기도 하였다. 왜냐하면 그는 예수-우리에게 구원, 사제직, 수도생활, 천국을 준 예수-를 주었기 때문이다.
예수는 모든 보물의 창고이다.
‘그리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온갖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골로2,8) 그러므로 마리아는 온 인류에게 최고의 선을 가져왔다. 만일 우리가 어떤 은혜를 받았다면, 또 우리가 구원 된다며 마리아께 감사해야 한다.
육화의 시기가 이르렀을 때 하느님이 보내신 천사는 육화의 신비에로 마리아를 초대하였다. 이는 초대로서 명령이 아니었다. 인류의 구원은 모두 마리아의 손에 달려 있었다. 모든 것은 그의 “예”와 “아니요”에 달려 있었다. 만일 마리아가 승낙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예수를 소유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그이 없이 우리는 어떠한 선도 소유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마리아는 “예”라고 대답하였다. 그 순간 성자가 사람이 되어 ‘인간과 더불어 이야기를 나누는’자가 되었다.
성자는 마리아의 아들이 되고, 우리 생활의 벗이 되었으며, 우리의 구원, 영혼의 양식, 천국에서의 보상이 되었다. 마리아는 인류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예수를 줌으로써 모든 것을! 이보다 위대한 사도직이 있는가?
마리아가 하느님의 어머니요, 죄에 물듦이 없이 은총에 가득한 자로 계신 것은 그가 사도이기 때문에,
바꾸어 말하면 우리를 위하여, 우리 구원을 위하여 그는 동정의 태중에 우리 구원의 호스티아를 형성하였으며 희생의 제물을 형성하였다.
취결례식은 히브리 교도에게 있어 몸값을 바치고 아들을 되찾는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마리아의 아들은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그는 제물로서 바쳐질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제물이요, 영원한 사제이다. 마리아는 외면상 법규에 따라 그 식에 참여하였으나, 그의 의향은 훨씬 뛰어난 것이었다.
그때 마리아의 슬픔은 바다와도 같이 끝없는 것이었으나, 그는 진심으로 제물을 봉헌하였다.
왜냐하면 그것이 하느님의 뜻이었기 때문에…
성자는 죽을 수 있기 위하여 육신을 취하였다. 그리고 마리아는 성자의 자발적인 피투성이의 죽음을 통하여 몹시 고통을 받았다. 마리아가 참여한 그 첫 미사는 온 인류를 위하여 참으로 큰 이익이 되었다.
(2022년 5월4일 부활3주 수요일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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