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수도생활 안에서 완전한 자기증여와 확고함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 1947년 1월 9일 로마에서 제자 수녀들에게 하신 묵상입니다
저는 으뜸이 되는 두 가지 중요한 점, 곧 ‘수도생활 안에서 완전한 자기증여와 확고함’에 대해 특별히 서원자 모두의 주의를 상기시키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느님의 손으로 만들어진 영혼은 하느님의 초대에 처음에는 약간 혼란스럽겠지만, 그 후에는 그분께서 원하시는 이들을 부르신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아차립니다. 그리고 수도생활에 입문하도록 결정하는 그날 자신의 “예!”를 드립니다. 이 응답은 청원기와 수련기 중에 항상 더 커가는 기쁨과 헌신 그리고 활력으로 계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수련자는 포기해야 하는 것과 지켜야 할 의무를 신중하게 숙고한 다음, 서원하는 날보다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예!”를 드립니다. 바로 그 때가 아무것도 남김없이 또 아무것도 되찾음없이, 자신을 오롯이 하느님께 봉헌하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증여는 항상 점진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곧, 정신은 하느님을 자주 생각하며 초자연적인 사고를 통해 성장하고, 의지는 하느님의 뜻에 완전히 복종하며 서원과 덕의 준수를 통해 성장합니다. 또한 마음은 예수님이 삶 전체의 참된 중심이 되도록 모든 인간적인 사랑보다 하느님의 사랑을 첫 자리에 두면서 성장합니다. 그리하여 성 바오로와 함께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 라고 반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 그레고리오와 성 토마스가 말하기를, 수도 서원을 발한다는 것은 “영적 제물로서 한 인간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하느님께 바치는 것” 입니다. 사실 번제물은 완전한 희생제물로 태워서 하느님께 바치는 것이었습니다.
하느님께 자신을 바친다는 것은 자신을 잊어버리고 그분께 몸과 영혼을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로지 그분에 대한 생각만을 지닌 채, 자신의 모든 능력, 영감, 감정, 원의, 두려움, 희망을 모두 그분께 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에게 맡겨진 의무를 완전하게 수행하면서 그분을 섬기고, 온 마음으로 그분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한다는 것은 일어나는 모든 사건, 우여곡절, 모든 내적 외적 변화 가운데에서도 온전한 “예!”를 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에 단순하고 자녀다운 응답을 드리며, 하느님 안에서 온전히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한다는 것은 수도회에 자신을 봉헌하는 것이며, 장상에게 자신을 맡기는 것이고, 그들이 선이라고 여기는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도록 온전히 따르는 것입니다.
이 봉헌은 청원기에서 시작되어, 수련기에 성장하고, 유기 서원기에 꽃 피우며, 종신 서원으로 완성됩니다.
관대하고, 완전하며, 의식적으로 자신을 예수님께 봉헌하는 사람은 얼마나 행복한지요!
사실 수도생활을 이루는 것은 관대하고, 완전하며, 의식적인 봉헌에 달려있는 것이지, 세상 사람들과 구별되는 의복도, 특별한 집에 사는 것도 아닙니다.
(2022년 1월 19일 연중 2주 수요일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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